근혜철수뎐 - 세상의 마음을 얻는 인간경영
조광수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근혜철수뎐, 책을 받아든 건 지난 11월 23일 안철수 후보의 사퇴발언이 있기 전,

어쨋거나 세 후보 중 나름 유력한 두 후보를 투표권 행사를 앞둔 국민들에게 비교/분석해주는 친절한 책이라기에 집어들었다.


지금에서야 다소 싱거운 책일지도 모르지만, 어쨌건 양단의 정점에 있는 두 사람에 대한 품평이 궁금했다.

단순히 미디어가 버무린 허상에 따른 거품인지 부모 후광을 업은 껍데기인지..

실상 너무나 유명한 그들이지만 개인적으로 그 둘이 스스로 생각하는 정치적 비전과 액션플랜에 대한 이야기는 들어본 적이 없기에

나름 정보력이 있는 전문가가 옆에서 접하고 평가한 그 실체가 솔깃했다.


이 책은 두 후보를 총 4가지 시선에서 비교한다. 사람다움, 지도자다움, 정치다움 그리고 세상다움.

사람다움을 논한 1막은 개인적으로 다소 싱거웠다. 근자 있는 선거결과를 의식한 탓인지 다소 조심스럽달까.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파헤침이라기 보단, 각 후보의 포장된 장점만을 나열한 듯한 느낌이었다.

어떤 사람이건, 후보건 간에 장단점이 필히 있을 지언데, 이 책은 너무 두 후보가 내세우는 전략화된 이미지를 나열한 느낌이었다.

듣기 좋은 칭찬도 어느 정도껏 치장해야 신뢰성이 잃지 않을 터.


공자의 사람다움이 연민이라면, 두 후보의 사회적 인생행보라 할 수 있는 '직업'적 측면에서

얼마나 연민을 행해왔는지 살아온 행적이 어떠했는지 적시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2막의 지도자다움에서, 저자가 말한 '이 시대가 원하는 지도자상'은 무엇이고

그 역할을 수행할 만한 자질의 후보는 누구인가는 생각을 곱씹어보게 했다.


"리더십은 시대와 공간의 요구로 결정된다. 그 판단과 선택은 국민이 한다.

이것이 대중 민주주의의 힘이자 한계다. 문제라면 스스로 판단하고 선택해야 할 국민들이

선동에 쉽게 휘둘린다는 점이다. " -65P


선동에 휘말리는 건, 정보가 부족하거나 왜곡되었기 때문 아닐까.

충분히 자질과 정책을 검토할 만한 시간과 정보가 너무나 제한적이다. 어쨋거나 이 책에서 밝힌

두 후보의 경우, 박근혜는 카리스마 리더십에 가깝고 안철수는 조정자 리더쉽에 가깝다. 이 시국에 필요한 리더십은 어느 쪽일까.

국정운영 능력이 우선일지 도덕성과 소통 능력이 중요할 지..


3막의 정치다움은 공자의 '정명(正名)'을 논한다. 세상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명분을 바로 세워야 한다는 것.

"백성을 잘 먹이고 국방을 튼튼히 하며 정부가 하는 일을 백성들이 믿도록 하는 것' 그 중 정부에 대한 신뢰가 먼저일 것이다.

지금껏 분열과 갈등을 야기해온 정치권이 신뢰를 쌓기 위해서는 신뢰할 만한 정책, 그게 아니라면 인물이라도 내놓아야 할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인물 자체에 낡은 이미지나 정치경력이 전무하다는 평을 갖는 두 후보가 진짜 대결을 해야 할 건 정책일것이다.

지금의 박근혜와 문재인 후보 또한, 결국엔 정책대결로 승부를 봐야 제대로된 후보를 검증해 볼 수 있을 텐데

이제 18일 남은 시간이 너무 부족할 뿐이다.


마지막의 세상다움은 이 시대가 원하는 상을 담고 있다. 결국 국민이 원하는 건 '행복'한 일상이며

그 일상을 지켜주기 위해 할 수 있는 정책적 구상은 무엇인지. 아쉽게도 실천의지는 강하지만 구체적이지 않다는 게 함정.

아직까진 비전을 이루기 위한 후보의 구체적 액션 플랜이 흐릿하지만 그럼에도 남은 시간,

후보에 대한 인적, 정책적 검증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또 다시 '잃어버릴 5년'이 되지 않을 것이다.


"한 마디로 지금은 불행하고 미래는 희망이 없는 사회다. 이렇다보니 우리 사회는 지나친 힐링이 유행이다.

누군가가 구해주기를 바라며 허우적거리는 집단 무기력현상에 빠져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