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켓3.0 시대의 스마트 비즈니스 전략
김영한.류재운 지음 / 살림Biz / 2010년 6월
평점 :
삶을 뒤흔드는 희대의 제품이 출시될 마다 생활 양식이 급변하는 것은 필연인 듯 싶다.
과거 소니의 워크맨이 출시되면서 집안에서만 즐기던 음악을 어디에서나 즐길 수 있게 되고
단순히 음악만 재생하던 MP3 플레이어가 애플 아이팟의 탄생으로 MP3플레이의 개념이 뒤집어진 것처럼 말이다.
그리고 이제는 애플의 아이폰 돌풍의 핵심축인 앱스토어가 우리들의 일상을 뒤바꾸고 있다.
이른바, 과거 기업이 내놓은 신제품을 단순히 구매하며 소비하던 시대가 저물고
고객이 직접 기업에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경영에 참여하며 수익을 상생시켜 공유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이러한 신물결의 조류를 '마켓 3.0'이라 일컬으며
서점가에선 애플의 경영방식으로 대변되는 마켓 3.0 시대를 공략하는 경영서적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이 책 '마켓 3.0 시대의 스마트 비즈니스전략' 이다!
이 책은 마켓 3.0 시대의 기업에 요구되는 전략으로
바로 애플의 소비자 참여형 경영비법과 상생형 수익구조에 주목하며 타기업과 차별화되는 애플의 강점을 논한다.
이른바, 제품의 신기술, 신기능에 주목한 마켓 1.0시대와 고객중심의 고객 만족을 우선시했던 마켓 2.0과 달리,
애플로 대변되는 마켓 3.0 경영전략은 고객 스스로 주도권을 쥐고 시장 확장을 꾀하는 데 있다는 것이다.
즉, 고객이 합류한 시장은 더 이상 기업 간 경쟁을 뛰어넘어 각 업종 간의 경쟁이 본격화 되었음을 시사한다.
주목해야 할 점은 바로 이런 시장구조에서 고객은 기업경영의 파트너로 참여함과 동시에 시장의 최대 수혜자로 부상한다.
따라서 고객의 기업에 대한 충성심은 보다 견고해 지는 것이다. 실제 언론의 숱한 애플 때리기에도 불구하고
애플 신제품의 출시일을 목빠지게 기다리며 출시전날 애플 스토어에 긴 행렬의 장사진을 이루는 소비자들을
이해할 수 없었던 당신이라면 이 책이 그 답을 제시해 줄 것이다.
한편, 이 책은 비슷한 시기에 마케팅의 대가 필립 코틀러의 책과 비교해
살아있는 체험, 즉 앱스 넛지로 대박을 치며 마켓 3.0의 파워와 단맛을 제대로 맛본 저자가
기술했기에 IT 문외한이라도 술술 읽혀지며 쉽게 이해되는 점이 장점이다.
단 하루만에 쓱삭 읽어내릴 수 있달까? 하지만 뭔가 보다 학술적이고 전문적인 마켓 3.0 시대의 성공을 위한
마케팅 비법을 얻고자 한다면 기업의 경영과 마케팅 측면에 주목한 필립 코틀러의 책을 병행해 읽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시대에 발맞춰 트렌드에 적응하며 사는 것이
그만큼 스스로의 행복과 성공에 밑거름이 된다고 할 때, 비교적 초반기라 할 수 있는 마켓 3.0시대에
지금이라도 적극 뛰어들어 보는 건 어떨까 싶다.
"고객과의 관계를 단지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계가 아니라
함게 애플의 비즈니스를 수행하는관계로 만들었다. " -177P
"고객이 가치, 즉 어플리케이션을 생산하고 스스로 거래하며 매출을 발생시키는 것이다.
앱스토어에서 고객이 발생시키는 매출은 앞으로도 급성장할 테니 애플은 고객이 경영하는 회사인 셈이다" -178P
"이제 기업에서 리더십은 내부 직원들을 통솔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마음을 얻기 위해 조직을 이끄는 것이다" -211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