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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노 다케시의 위험한 일본학
기타노 다케시 지음, 김영희 옮김 / 씨네21북스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기타노 다케시, 혹은 비트 다케시!
개그맨, 영화배우, 그리고 걸작 '하나비'의 영화감독..그리고 책출간까지
여러 가지 타이틀로 각 분야에서 상당한 영향력과 입지를 구축한 인물이지만,
어찌보면 또 일본 내에서의 영원한 아웃사이더!
개인적인 기억에 남는 다케시에 대한 일화는,
독도, 한국드라마와 한국여자연예인 관련한 '망언'발언에 꽂혀져 있다.
"독도를 강탈한 한국의 드라마 따위를 보고 있으면 되겠냐!”
“겨울연가를 비롯한 한국의 영화와 드라마의 성공은 일본 것을 죄다 베낀 덕이다.
한국영화의 발전은 순전히 스크린 쿼터제 덕분이며 한국 여자배우들이 예쁜 것도 전부 성형수술 때문이다”
물론, 그 특유의 개그맨 본능이 가미된 과장된 발언일테지만 (혼네야 본인만이 알 수 있으므로)
어쨌든 혐한스럽기도한 독한 발언을 내뱉던 그가, 자국 일본에 대한 쾌도난마식 독설을 내뿜은 책을 출간했다니 단숨에 호기심이 발동했다. 뭔가 좀더 쎈, 기발하게 통쾌한 발언이 튀어나오지 않을까..하는 기대감으로.
"우리들의 불행에는 이유가 있다" 로 시작하는 '위험한 일본학'은
기타노 다케시 특유의 발상으로 제 멋대로 뽑은 '불행의 원흉, 20세기의 100인'을 시작으로
일본사회의 악흉의 뿌리를 정치/가정/사회편으로 구분해 가감없는 지적질을 날린다.
정치편에서는 일본의 소극적인 외교정책에 대한 독설을 필두로
북한의 일본인 납북자문제에 대한, 2차대전 피해국에 대한 사죄, ODA 관련 비용부담에 대한 삿대질!
일견 주제어만 보면 대담하고 진중해 보이지만
그가 지적하는 이슈들의 원흉과 그가 제시하는 맞대응책은
그야말로 사회적 이슈에 대해 그저 썩소를 부르는 블랙코미디일 뿐이다.
일례로 일본의 2차대전 사죄에 관한 아시아각국의 요구와 질책에 대해
'과거의 전쟁은 진심으로 죄송합니다."라고 아름다운 기모노를 입은 다나카 외상이
무릎을 꿇고 사죄를 하고, 일단 용서를 받고 나면 이제부터 열쇠는 일본이 쥔다는 발상을 해결책으로 제시한다!
즉, 사죄한 뒤라면 경제원조의 요구든 교과서에 대한 불평이든 이젠 알 바 아니라는 논리가
일본의 강한 외교를 위한 비책이라고!
대충 읽어봐도 비트 다케시가
진지하게 뭔가 공론화하고 해법을 제시하고자 고심하고 낸 책은 아니란 얘기다.
누구나가 공감하는 별 진전 없는 일본 내 사회이슈를 소재로
그냥 한 번 썩소 뿜는 독한 개그집 한 권 출간한 것 뿐. 그 이하도 이상도 아니다.
이어지는 가정편과 사회편도 마찬가지!
개중엔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부분도 있었지만 역시나
그의 삐뚤어진 발상이 연이어져 다시금 고개를 젖게 만드는 허무한 독설집.
진지하게 일본 사회에 대한 비판서를 기대하시는 분들은
이 책은 아니라고...말씀드리고 싶다.
이 '기타노 다케시의 위험한 일본학'은
돌아가는 사회이슈에 관심 좀 갖는 하지만 하고픈 말은 비틀어 독하게 내뱉는
개그본능 충만한 기타노 다케시, 아니 비트 다케시가 낸 책이니까!
비트 시절의 다케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