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부자들의 투자수업 - 12명의 전설적인 투자자에게 배우는 주식투자 핵심 원칙
고이즈미 히데키 지음, 김하경 옮김 / 이레미디어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해의 시작을, ‘주식부자들의 투자수업’으로 열어봅니다.

지난 해 부침을 겪은 투자잔고에 대한 재고와 앞으로 투자에 대한 마음가짐을 되잡기 위한 선택.

‘주식부자들의 투자수업’은 세계적인 전설이 된 12명의 주식 고수들의 투자접근법에 대한 요약서이다.
저자가 경제매거진에 투고해온 글들을 모아 정리한 책으로 짧은 시간에 각 고수들의 투자방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술되어 있다.

즉, 본질에 집중한 “단순하면서도 합리적인” 원칙에 대한 12가지 투자방식이다.

1. 벤저민 그레이엄, 저평가된 주식을 찾는 가치투자(채권/현금 vs. 주식 비중)
2. 필립 피셔, 15가지 체크항목으로 장기 성장주 발굴
3. 워런 버핏, 독점적 지위의 초우량 기업을 찾아 저가매수
4. 피터 린치, 일상 속 대박주의 발견
5. 윌리엄 오닐, 차트로 실적 상승세를 갖춘 우량주 찾기
6. 짐 로저스, 밸류앤 체인지 전략의 매입/매도 타이밍 파악하기
7. 케인스, 저가 매수 후 장기보유
8. 존 템플턴, 전 세계를 투자대상으로 투자(신흥국)
9. 존 네프, 안정적 성장주의 적정가격 파악
10. 고레카와 긴조, 철저한 조사 후 투자
11. 마틴 츠바이크, 금융정책을 통한 증시 방향 파악
12. 조지 소로스, 경제/수급/정치 3박자 파악 후 투자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것은 ‘합리적인 사고’로 테일 리스크(사건 발생 가능성은 작아도 발행 시, 막대한 영향을 주는 리스크)는 피하고 수익과 위험을 고려하여 유리한 선택을 하는 것. 그리고 이 모든 것은 공부와 노력에 비례한다.

벤저민 그레이엄 파트에서 눈여겨 보고 싶은 내용은, 다양한 위기와 변화에 대응하는 자산운용전략이었다.
현금, 채권 그리고 주식의 비중을 5:5로 가져가되, 주식이 유리할 때는 2.5:7.5로 늘리며 유연하게 대응. 주식은 저가주식투자 기법으로 안전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주식을 5종목으로 분산 투자.

”주가변동이란 장기적으로 주식의 가치를 반영하지만, 단기적으로는 가치와 무관하게 등락을 보이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 저렴한 가격으로 매수한다.“

성장주에 관한 ‘필립 피셔’의 15가지 체크포인트는 성장주를 판별할 때, 점검해볼 리스트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적합한 조언이었던 ‘윌리엄 오닐’의 차트 기반의 실적 장세 분석에 따른 매매법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대박주의 공통점을 읽어내고 기관의 우량펀드 매매패턴을 파악해 매매타이밍을 포착한다.

기관이 사기 시작하고, 순이익이 5년 이상 연속 증가하며 최근 분기 eps가 최소 20%+일 것.
조정을 거친 후, 신고가를 갱신한 종목이라면 조정 돌파 시의 거래액이 평균보다 최저 50%는 증가할 것.

그리고 무엇보다 매입 시, 매도 전략도 정해둘 것!
마이너스 8%에서 손절매, 이익이 20-25% 달성 시 일부 수익실현할 것, 1-3주간 20% 상승한 종목은 매수 시점에서 최소 8주 보유 가능.

여러 고수들의 투자 방법을 살펴보았지만, 개미들에게 적합한 방법은 큰손 투자가 혹은 기관들의 움직임을 차트로 파악하고 경제지표를 분석하는 방식이 적어도 잃지 않는 투자가 될 것 같다.

올해는 부지런히 시장과 종목을 모니티링하고 적합한 타이밍을 기다려 매매하는 인내와 목표수익 달성 시, 실현하는 합리적인 투자가로 거듭나야겠다.

‘주식 시장에서 이익을 내는 비결은 결코 바닥에서 사지 말고, 한 발 빠르게 파는 것이다.” - 나단 로스차일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