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대화술 - 속마음 들키지 않고 할 말 다 하는
이노우에 도모스케 지음, 오시연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단도직입적으로 직장 내 인간관계로 스트레스 혹은 공황 증상이 오는 분들께 선물하고 싶다.

다양한 인간 관계 중에서도 조직에서 갑질하는 상사 혹은 이기적인 동료, 때로는 그런 상황에서 안 그런 척 가면을 써야 하거나 혹은 심리적인 중압감에 원활하게 성과까지 내야 하는 분들에게 단 한방의 해결책은 아니지만, 시야를 넓히고 다시금 스스로의 마음을 재정리하고 다잡는데 큰 도움이 될 거 같다.

이른바 정상적인 양방향 소통으로 이슈를 해결할 의사가 애초부터 없는 사람들을 상대하고 있는 모든 분들이 한번 펼쳤으면 좋겠다. 표면적인 사내 윤리교육이나 도움의 상담전화, 나아가 컴플라이언스 팀을 통해서도 해결이 되지 않으셨다면 이 책의 저자는 스스로 자신을 구해야 한다고 말한다.

어디가나 또라이 보존법칙은 존재하는 터,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은 그들의 쉬운 타깃 즉, 먹잇감이 되지 않고 최대한 말을 아끼고 거리를 두는 것이다. 하지만 모든 일이 뜻대로 행할 수는 없을 때, 이런 소시오패스나 강약약강 갑질진상과는 정상적인 소통으로 해결할 수 없기에 다른 관점의 접근법이 필요하다.

이 책은 정신과 의사이자 산업의(사내 근로자의 건강을 관리하는 의사)가 현장에서 상담, 치료해온 여러 사례를 토대로 저술했다.

1장은 온갖 빌런들로부터 나를 지키는 대화의 무기, “거침없이 다가와 내 마음을 무너뜨리는 심리”
2장은 할말 다 하면서도 윗사람에게 인정받는 김대리, “상대가 눈치채지 못하게 심리적 거리 두기 대화법”
3장은 “이해할 수 없는 사람과 소통하는 심리 대화”
4장은 ”자기밖에 모르는 동료를 내 편으로 만드는 법“
5장은 ”자존감을 지키면서 거절하는 심리 대화“
6장은 “어떤 상황에서도 내 마음 먼저 보호하기”

첫 장부터 실제 주변에서 봐왔던 사례들이 소개되어서 흥미롭게 읽었고 더불어 건강한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이런 성가신 사람”들을 알아보는 눈치, 뒤늦게라도 알아봤다면 “피하는 민첩함”, 마지막으로 업무적으로 얽힐 수 밖에 없다면 “내 마음을 보호하기 위해, 선긋는 대화법을 익혀야“ 한다는 점이 인상 깊었다.

또한 주변에 이렇게 상사와의 관계로 힘들어하는 동료가 있다면, 또 이런 부정적인 이야기를 날마다 반복해 들어야 하는 착한 동료들도 있는 법. 이들을 위한 처방도 귀기울이고 싶다.

”상담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인이 다른 이의 고민을 들어주는 것 자체가 상당한 정신적 부담이 되기 때문에
상대의 의존 상태가 지속, 반복된다면 결국 착한 당신이 지치게 된다는 것“

실제 의료 종사자도 환자에게 의존 혹은 지치지 않도록 때때로 거리를 둔다고 하니, 친절과 배려, 협조도 중요하지만 힘든 동료로 인해, 괜찮았던 자신의 건강까지 해치지 않길!

결국 ”내가 무엇을 느끼는지, 스스로의 감정을 제대로 마주하고 나를 보호해야“한다.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들의 가스라이팅에 휘둘리지 말고, 가장 소중한 나 자신의, 내면 상태에 귀기울여 볼 일이다.

직장 내 인간관계에 가장 좋은 거리란, 업무를 차질 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정도로 너무 가깝게도, 멀지도 않고 상대와 스트레스 받지 않는 거리로 유지하는 예방법으로 마무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