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바퀴벌레를 오해했습니다 - 싫어하던 바퀴벌레의 매력에 푹 빠진 젊은 과학자의 이야기
야나기사와 시즈마 지음, 명다인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잉, 바퀴벌레에 대한 책이라니 호기심에 펼쳐 본 책, ‘내가 바퀴벌레를 오해했습니다’

지구상 가장 오래 생존하며 잡식성으로 번식력도 좋아 인류가 박멸하기엔 생명력이 질긴 바퀴벌레에 대한 오해라니, 인간에 해로운 해충, 그것말고 모르는 점이 있던가?

어릴 적 곤충에 대한 호기심에서 곤충 사육관에서 일하는 저자가 우연히 바퀴벌레를 사육하며 시작된 곤충학자, 아니 바퀴벌레 연구가로의 삶과 여정을 일상적인 에피소드로 기록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잠시라도 목격하고 싶지도 생생하게 현미경으로 살펴보고 싶지도 않은 바퀴벌레이지만, 역시나 호기심이 드는 벌레가 아닐 수 없었단.

간략히, ‘알면 보이나니 그때에 보이는 것은 전과 같지 않으리’라 했던가.

바퀴벌레가 이 행성을 돌아가게 하는 생태계의 한 축인 ‘분해자’란 점이 놀라웠다. 그저 음식물쓰레기, 하수구에서 살며 기생하는 해충이 아니라 다양하게 섭취하고 분해하는 역할을 해 생명체가 흙으로 돌아가는데 일조하고 있다.

이렇듯 분해하는 바퀴벌레가 없다면 지구는 썩은 것들로 넘쳐 새로운 싹을 틔울 수 없다.

그 외에 바퀴벌레가 사마귀와 같은 뿌리이고 독일바퀴, 미국바퀴, 등 각 지역마다 아직 알려지지 않은 미발견종들이 많다는 사실과 인간의 거주지를 배회하는 바퀴는 극소수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 놀라웠다.

압도적으로 많은 바퀴의 종들은 나무, 흙 등 야생에서 서식한다고 한다.

저자가 일본인이라 일본의 여러 지역에서 발견된 바퀴벌레를 소개하고 있는데 한국에서 발견되는 바퀴벌레와 생김새도 특징이 달라 신선했다.

곤충에 관심 가질 어린이들이 읽으면 편견없이 시각을 넓히는데 도움이 될 둣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