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이 되기 전에 꼭 한 번은 논어를 읽어라 1 - 청소년을 위한 논어 어른이 되기 전에 꼭 한 번은 논어를 읽어라 1
판덩 지음, 하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춘추전국시대 유교의 뿌리인 공자의 말과 제자들과의 대화를 엮은 책, 논어.

수천년에 걸쳐 현재에도 교육 자료로 활용되고 수험시절을 벗어난 지금도 삶의 지혜를 찾고자 할 때, 어른들이 책장에서 꺼내보는 일생을 함께 하는 책이다.

특히, 논어 자체가 상황의 주제별로 20편에 걸쳐 제자들에 의해 쓰여진 터라, 각자 처한 상황에 맞춰 필요한 지혜를 백과사전처럼 찾아 짧게 읽어도 깊은 깨우침을 주기 때문에 처음부터 끝까지 완독해야 한다는 부담(?)도 적다.

본론으로 넘어와 이 책은 공자 왈 인생 자체는 배움 연속이라, 특히나 공부가 일상이어야 하는 청소년기에 가질 법한 ‘공부’에 관한 자세, 자기계발, 인간관계 등에 초점을 뒀다.

간략히, 새해 연초에 새론 맘을 다잡을 타이밍에 건네어주기 좋은 구성이다.

“배우고 제때 익히면 즐겁지 아니한가(학이시습지)!”

읽고 안다고 넘기는 게 아니라 삶에 응용해 체화하는 과정이 즐거움 그 자체가 되어야 한다는 공자의 너무나 유명한 말이다. 표면적인 뜻에서 나아가 해설을 접하면 이는 궁극적으로 삶의 어려움과 문제를 처리해 가는 방법을 일깨워준다.

시련이나 난관을 마주할 때 제때 아는 대로 행하고 곧장 해결되지 않더라도 꾸준히 행하며 더 나은 해결법을 찾아가는 태도를 즐길 줄 알아야 한다는 가르침.

당장 성적이 나오지 않는다고 공부를 멈추거나 노력을 늦추는 건 어리석고 성급한 생각인 걸 성인이면 다 아는 것처럼. 직장에 다니는 어른이라면 원하는 승진 혹은 연봉인상에 실패했다고 낙심에 빠져 노력을 거두거나 후퇴해선 안될 일이다.

“자공아, 다른 사람에게 먼저 물어봐도 좋다. 설령 학식이 너보다 낮은 사람릴지라도 세상의 모든 사람은 배울 점이 있다”

유독 성적으로 줄세우기를 하고 학식 갖춘 어른이 절대적인 것처럼 위아래를 나누는 시기일수록 더 되짚어야할 말인 것같다.

판검사가 모든 분야 만능이거나 인격적으로 훌륭한 게 아니듯, 역으로 성적이나 직업으로 삶의 지혜를 줄세우기 할 순 없을 것이다.

공자는 우리가 배워야 하는 지식과 지혜는 다만, 책에만 나와 있는 것이 아니라고 했다. 세상 만물을 깨닫는 이치는 어디서든 배울 수 있기에 늘 열린 자세로 겸허해야 한다.

공부에만 매몰되어 혹시 자기 분야에만 치중해 섣불리 재단하는 무지와 오만을 경계하도록 했다.

“사람의 부족함은 무지함에서 비롯되는 게 아니라, 자신이 무지하다는 걸, 모르는 게 많다는 걸 알아채지 못하는데서 시작한다”

수천 년 전의 책이지만, 한 편 한 편 울림이 컸던 것은 아직도 이 시대에 필요한 지혜이고 언론이나 사회엔 이런 가르침이나 깨우침을 주는 진정한 인플루언서가 없어서 일까 싶다.

개인적으로 가장 울림이 있던 공자의 제자, 증자의 말을 옮겨본다.

“ 매일 세 가지로 자신을 반성한다”

증자는 매일 자신을 돌아보며 세 가지로 인생을 반성했는데, 자신을 돌아보지 않는 것이 가장 경계할 태도라고 강조했다.

내가 어떤 실수를 저질렀는지, 이 실수를 바로잡아 내일은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고민해야 인생에 나아감이 있다 했다. 백번 옳은 말이다.

또 인생이 아닌, 일상을 열심히 사는 작은 습관에 관한 편은 새해 하루를 마무리하며 일기를 끄적일 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하루를 마감하면서 적극적인 생각으로 오늘 해야 할 일은 제대로 처리했는지, 인간관계에 있어 약속을 지키고 상대방의 입장도 고려했는지, 마지막으로 스스로 더 좋은 사람이 되려 노력했는지를 매일 스스로 되돌아 보며 어제보다 오늘, 그리고 내일 더 나은 내가 되고자 한다.

마자막으로 슬럼프에 빠졌거나 목표를 잃은 이들에게 주는 공자의 메시지, “힘이 부족한 사람은 중도에 그만두나니, 너는 지금 스스로 한계선을 긋고 있다(역부족자 중도이폐 금여획)”

목표를 향해 달리다 잠시 멈춰 쉬어갈 수 있지만, 스스로의 한계를 긋고 변명을 찾지는 말자는 이야기.

“세상에 단 한 명이라도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그건 누구라도 할 수 있다는 얘기다.”

나에 대한 믿음을 다잡고 그간 변명과 구실로 나태함에 빠졌던 지난 날들을 뒤로하며 올해는 논어를 곁에두고 맘을 다잡아 계획한 일둘을 꾸준히 성취해 가고 싶어졌다.

이 책은 조금 느슨했던 나에게 다시 꿈을 키우고 좀더 열심히 희망차게 살고픈, 불꽃이 되어 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