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가 보이는 별별 우리떡]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역사가 보이는 별별 우리 떡 작은 것의 큰 역사
박혜숙 지음, 김령언 그림 / 한솔수북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떡을 싫어하는 사람은 드물지요. '떡'하면 떠오르는 건..잔치상,생일,기분 좋은 날,할머니,모락모락 피어오르는 김...다양하게 있어요.도대체 떡은 언제 처음 만들어졌고, 누가 만들었고,어떻게 만드는 것인지, 알려주는 책이에요. 떡을 통해서 배우는 역사도 흥미로워요.

 

 

 

떡을 만드는 과정, 떡을 만드는데 필요한 도구들 이야기가 재미있었어요. 언제 떡을 만들어서 먹었는지에 대한 내용도 기억에 남고요.​ 그리고 떡과 관련된 옛이야기도 재미있게 읽었어요. 떡이 나오는 이야기는 푸근하고 정감이 넘쳐요.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떡이 변해오는 과정도 새롭게 다가왔고요.

명절이 되면 떡집이 난리가 나지요. 설날에는 가래떡, 추석에는 송편을 만들기 위해 식구들이 옹기종기 모여 앉게 되지요.​얼마전 추석에 집에서 송편을 만들었는데, 만드는 동안은 힘들고 지쳤는데 먹는 순간에는 정말 행복하고 기분 좋았어요.특히 쑥가루로 반죽한 쑥송편은 시간이 한참 지나고 먹어도 맛있더군요. 설날에 만드는 가래떡도 좋아합니다. 반달모양으로 썰 건 떡국을 끓이고, 떡볶이 만들기 위해 길죽하게 썰면 두고 두고 간식으로 먹기 좋지요.

 

 

 

​떡의 종류도 참 다양하더라고요. 찜통에 찌는 것만 있는 게 아니고 기름에 지지는 것,끓는 물에 삶는 떡에 대한 소개도 나와요. 가끔 엄마가 부꾸미 라는 지지미 떡을 만들어 주시는데 정말 맛있어요. 팥을  넣고 지지면 아무리 뜨거워도 뚝딱 먹게 되지요. 떡 만드는 날은 집안에 좋은 일이 있는 듯 느껴지지요. 뭔가 신나는 일, 설레는 일, 기대되는 일, 즐거운 일이 벌어지면 떡을 만들어 사람들과 나누어 먹고 싶어집니다. 푸근하고 정이 넘치는 우리 정서와 잘 맞는 듯한 떡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집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