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식초 만들기 비법노트]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
-
천연식초 만들기 비법 노트 - 동백LEE 곳간의 사계절 식초 만들기 A to Z
이제성 지음 / 일월담 / 2014년 5월
평점 :
절판
먹을 게 너무 많아서 뭘 먹어야 하나 늘 고민하게 되네요. 몸에 좋은 걸 먹어야지 하면서도 눈앞에 인스턴트 음식들이 보이면 생각없이 먹게 됩니다. 다양한 음식들이 있다보니 자제하는 마음도 사라지게 되네요. 우리 전통 음식들은 대부분 건강에 도움이 되지요. 특히 식초와 같은 발효음식은 우리 몸에 활력을 주고, 힘든 상황을 견디게 해주는 역할을 하지요. 너무 시고 쓴 식초를 왜 먹어야 하나 생각하는 분들이 읽으면 마음이 바뀔 듯해요.
식초가 몸에 좋은 건 알고 있었지만 막상 먹으려고 하면 신맛 때문에 조금만 입에 대게 되지요. 아마 식초가 맛있다고 무조건 마시는 사람은 없을 거예요. 마트에서 파는 식초를 떠올리면 도무지 먹고 싶다는 생각이 안 들겠지만, 집에서 만드는 천연식초라면 음료수 대신 먹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식초를 집에서 만들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은 안해봤어요. 냄새도 나고 발효하는 과정도 복잡할 것 같아서 사먹는 편인데, 책을 읽으면서 나도 만들 수 있겠다 싶은 자신감이 생겼어요. 집에서 흔하게 만드는 매실발효액을 통해서 식초를 만드는 방법이 나오는데, 만들기 어렵지 않으면서도 몸 건강에는 충분히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다양한 재료로 식초를 만들 수 있다는 게 신기해요.
식초를 만드는 과정이 자세하게 소개되고 있어요.사진이 있어서 발효되는 과정을 직접 볼 수 있어요. 부글부글 거품이 나면서 발효되는 식초를 보면서 한번 도전해 보고 싶어졌어요. 시간이 지나면서 전혀 다른 모습이 되어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음식이 된다는 게 흥미진진합니다. 처음 들어본 재료들도 많았어요.어떤 재료도 식초가 될 수 있는 듯해요. 적당한 온도와 시간과 정성이 더해지면 우리가 기대했던 이상의 식초를 얻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몸에만 좋은 식초가 아니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식초를 만들 수 있다니 꼭 도전해보고 싶어집니다.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