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 되는 명품 효소 만들기]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약이 되는 명품 효소 만들기 달지 않은 명품 효소 만들기 2
김시한 지음 / 북로그컴퍼니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우리가 매년 담그는 매실 효소, 오미자 효소, 복분자 효소에는 진짜 효소가 없다는 이야기를 듣고 나서 잠시 고민에 빠졌는데..여전히 올해도 매실을 잔뜩 주문해놓고 기다리고 있어요. 설탕이 많이 들어있어서 나쁜 점도 있겠지만, 그래도 분명 더 좋은 점이 있을거라는 믿음 때문인 듯해요.

 

그럼, 진짜 효소는 뭘까요. 설탕을 넣고 오랜 시간 발효하다보면 저절로 효소가 생기는 걸까요.

저의 궁금함을 시원하게 풀어주는 책이에요. 효소를 만들 수 있는 재료가 참 많구나 싶었고요. 흔하게 보고 먹었던 과일과 채소들이 소중한 효소의 재료가 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고 반가웠어요. 다양한 재료로 효소를 만드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는 의지도 불끈 생겼고요.

 

 

 

 

키위나 블루베리로 효소를 만들 수 있는 방법도 나와요. 설탕과 유리병과 정성만 있으면 몸에 좋은 효소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해요. 호기심도 생기고요. 제철에 나는 과일이나 야채, 뿌리채소는 그냥 먹어도 영양소가 살아있는데 그것을 그대로 저장해서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이 도움이 되네요. 어성초나 인삼으로 효소를 만드는 법도 꼭 기억해두어야겠어요. 배와 어성초를 재료로 효소를 만들어 두면 목소리를 많이 쓰는 저한테 도움이 많이 될 듯해요.

 

 

 

 

대충 설탕과 섞어서 만들면 되겠지 생각하고 있었는데 효소 만드는 데에도 원칙이 있더라고요. 기간을 지켜야하고 온도와 습도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듯해요. 각각 재료마다 갖고 있는 성질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법도 알려주셔서 좋았어요. 언뜻 비슷비슷해 보이지만 그 안에 비법이 숨어 있어요. 재료마다 숙성하는 기간이 조금씩 다르고 조심해야 하는 부분도 있더라고요.

 

 

 

 

 

기존 우리가 만들어서 먹던 효소의 가장 큰 문제점은 너무 달다는 것인데, 작가의 효소는 달지 않다고 하네요. 그 안에는 분명 비법이 따로 있고요. 재료의 훌륭함을 최대한 우려내면서 새로운 영양물질을 만들어 낸다는 원리가 참 신기해요. 말린 채소나 약초로 효소를 만들 수 있다는 것도 놀랍고요. 말린 표고버섯이나 부추를 자주 먹는데 그 재료로 효소도 만들어보고 싶어요. 어떤 맛일지, 몸에 어떤 영향을 주게 될지 기대되네요. 너무 달콤해서 문제가 되는 효소 때문에 고민되시는 분들이 읽으면 좋겠어요. 제대로 몸에 좋은 효소 만드는 방법이 소개되고 있어서 가족들 건강을 챙기는데 도움이 많이 될 듯해요.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