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S24 블로거 29인의 내 삶의 쉼표 - 제3회 YES24 블로그 축제 수상작 모음집
YES24 블로거 29인 지음 / 문학동네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의 긴 여정을 살아오면서 나는 어디쯤에 머무르고 있을까?  한 번쯤 쉬어가도 된다. 라는 생각에 긴 문장에 쉼표하나 찍어 두고 그동안의 삶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도 될까?  많은 사람들은 인생의 전반에서 자신에게 끝없이 고민하게 하고 자신의 인생의 방향을 전환 시켜줄 이야기와 접하게 된다. 동일한 책과 영화 음악을 들어도 삶의 방식과 생각의 차이에 따라 각자가 받아들이는 무게는 서로 다른 것 같다.




나도 가끔 책을 읽고 글을 올리는 일에 재미를 붙여서 지내고 있지만, 이 책 속의 글들은 여느 글과 달리 자신들의 삶과 그리고 삶을 저 밑바닥에서 지배해 왔던 책과 영화 음악이 있다. 나에겐 흘려지나가는 그저 그런 책이었지만 누군가에게는 인생을 바꿔놓은 영향력 있는 책이 되었고, 관객이 얼마 들지 않아 누가 만들었는지 누가 주연 혹은 조연으로 나왔는지 알 수 없는 영화가 한 사람에게는 영원히 잊지 못할 감동을 선사해 주고 있으니 말이다.




서평을 올리는 일이 결코 가벼운 일이 아님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본다. 좋은 글이란 자신의 삶과 작가의 생각이 만나 전혀 새로운 장르의 글을 만들어 준다. 작가가 어떤 의도로 글을 썼는지는 읽는 사람의 의도에 따라 전혀 다른 영향을 만들어 주기 때문인 것 같다.  자신의 삶 속에서 그렇게 많은 영향을 주었던 것이 무엇이 있을까?




트라우마 속에 갇혀서 살다보니 긍정적 자극에 너무 무디게 반응하는 나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책 속의 많은 블로거들은 책 음악 영화를 통하여 긍정적 자극을 받아들이는 일에 익숙해지려고 노력하는 사람들로 보인다. 나도 그 일에 동참 하고 싶어진다. 누군지도 모르는 창조자들의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스스로 재창조해 내고 나만의 것으로 만들어 미래를 설계하는 사람이 되어 보고 싶다.




글을 쓰는 것에 익숙하지 않아 조금은 서툴지만 스스로를 위해 쓰는 일을 계속 하고 싶다. 나의 기록은 나만의 기록으로 남을 것이고 이 글을 읽는 누군가의 조언이 내 평생의 전환점이 될 가능성을 항상 열어 두면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