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 자원봉사.
우리 도서관에서 팍팍 미는 자원활동.
˝내가 원하는 활동으로 자원봉사하고 싶어요˝

방학이 되면 근처 중고생들이 도서관에 봉사신청을 한다
봉사시간을 채우기위해 하는 아이들도 있고 정기적으로 꾸준히 하는 아이들도 있다.
그래서 고안해낸 창의적 자발적 자원봉사.
내가 알고 있는것. 내가 하고 싶은 것으로 봉사활동을 한다??
시작을 봄부터 역사교실로 ~~
역시 역사는 아이들이 재미없어 하더라~~
경험상 길면 흐지부지 끝나는 면도 있고~~

여름방학을 맞아 좀더 다양한 활동들로 신청.
사서의 도움을 받아 커리짜고 내용채우기.
여기까지가 도서관의 도움.
재료준비하기. 아이들 챙기기. 수업하기. 뒷정리하기
여기까지는 아이들의 몫.

˝동화책으로 세계여행˝
˝음식으로 만나는 과학세계˝

우리도 처음이고 신청하는 아이들도 처음이라 서툴고 삐걱삐걱하지만
아이들은 스스로 하는 일이라는 점.
우리 도서관은 아이들을 믿고 프로그램을 맡긴다는 점에서 큰 일을 저지르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음화화화화 ㅋㅋ

더 다양한 활동들이 이루어지길 바라면서..
더 많은 아이들이 신청하기를 바라면서..
홧팅!!!!!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세실 2015-08-01 16: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도서관 봉사활동 오면 단순히 책정리 또는 청소하는게 전부인데 신선합니다^^
수업을 중, 고등학생이 직접 진행한단 말이죠~~

지금행복하자 2015-08-01 17:43   좋아요 0 | URL
단순봉사만 시키기에 너무 아쉬워서요~ 대부분 학생들이 준비하고 저희는 가이드라인만 잡아줘요~ 도움을 요청하면 도와주지만 그전까지는 최대한 학생들의 힘으로 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할 수있도록 유도를 하죠~~
수업도 곧잘하고 조근조근 아이들하고 이야기도 곧잘 해요~~
반응도 좋구요~

프레이야 2015-08-01 18: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딸도 이런 비슷한 봉사를 중학생 때 부산에 있는 영어도서관에서 한 적이 있어요.
유치원생들 대상으로 영어그림책 함께 보고 지도하기였는데 처음엔 집중력 약한 꼬맹이들이라 좀 힘들다 했지만 점점 노하우도 생기고 보람 있어 했어요.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중고생들 봉사점수 따려고 여기저기 찾는데 이런 것 참 좋아 보입니다요.
지금은 어느 중학교에서 주말에 수학멘토링 봉사하는데
문제는 아무래도 학습의욕이 떨어지는 학생들 대상이다보니 울딸은 갔는데 학생들은 안 와 있고.. 반복되니 서서히 지쳐해요.ㅎㅎ

지금행복하자 2015-08-01 18:48   좋아요 1 | URL
초등 4.5학년만해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기가 힘들어요. 엄마들은 욕심을 내지만 아이들은 ㅠㅠ
대부분 저학년 아이들이 참여를 많이 하죠~ 이런 문화에 익숙해지면 고학년이 되어서도 서로 주고 받고 그러지 않을까 싶어요~~

책읽는나무 2015-08-01 18: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희집 아이는 중고생 멘토 비슷한 수업은 받진 않았지만 이웃집 여자아이들은 3학년땐가? 고딩들 봉사활동 수업을 너무 재미나게 받는 모습을 본적이 있어요 아이들이 넘 좋아하니 그집 엄마들은 김밥을 싸들고 가면서까지 수업을 받도록 하는 모습보고 놀라웠었는데~이제 우리 아이들이 중학생이 되니 이런 봉사활동 참 바람직하네요^^
네 번째 사진의 빨간옷 남자아이!!
고뇌에 찬 모습 귀엽군요ㅋ

지금행복하자 2015-08-01 18:52   좋아요 0 | URL
우리때는 언니가 가르쳐주고 배우고 그런것이 많았는데 지금은 학원이 하고 있어서 안타까워요~~
뭐만 하자고 하면 싫어요~~ 안해요~~ 글쎄요~~ ㅎ
다 안한데요~~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장소가 와이파이 빵빵한 어른 없는 공간이라고 하니~~ ㅠㅠ
가르쳐주는 언니. 배우는 동생. 지식만이 전부가 아닌 어깨너머 배우는 교감과 공감의 시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에요~~
1학년들인데 제법 진지하더라고요 ㅎㅎ
아이스크림 만들어서 그럴까요? ㅋ

cyrus 2015-08-01 20: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데요. 방학 때 아이들이 심심하지 않겠어요. ^^

지금행복하자 2015-08-03 13:46   좋아요 0 | URL
서로 윈윈하는 거죠~ 대부분 아이들이 교사를 꿈꾸는 아이들이 많이들 신청을 하더구요~ ^^

숲노래 2015-08-09 10: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원봉사는 스스로 나서서 하는 봉사일 텐데
`자발적`이라는 말까지 붙어야 하네요 ^^;;;
아무튼, 아이들한테 ˝재미난 자원봉사˝나 ˝신나는 자원봉사˝나 ˝새로운 자원봉사˝로
마음에 남을 수 있기를 빌어요.
다 잘 이끄시겠지요~

지금행복하자 2015-08-09 10:59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요~ 더 좋은 이름이 뭐가 있을까 고민하다가 딱히 못 찾고 그대로 뒀어요 ㅎㅎ
자원봉사가 더 이상 자원봉사가 아니라는 것이 현실이라 나름 궁리했는데 ;; 언젠가는 진정한 스스로 봉사하는 날이 올거라 믿어요~~

재미난 자원봉사. 신나는 자원봉사 좋아요~ 이름 바꾸자고 해야겠어요~ ㅎㅎ
그래도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