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 마그리트 Taschen 베이직 아트 (마로니에북스)
마르셀 파케 지음, 김영선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표지에 이런 말이 나온다.

"....나는 회화를 이용하여 사유를 가시화한다."

 

고대철학사 강의를 듣던 중 교수님이 그림을 보여주셨다.

르네 마그리트의 절반즘 그려진 다리와 물위에 비친 다 그려진 다리 그림

<헤라클레이토스의 강> 이라는 제목의 그림.

그 그림이 상징하는 바를 설명해주셨다.

다리가 다 있을거라고 사람들은 기대하지만 아니라는..그러면서도 물이라는 끊임잆이

움직이는 변화를 거대한 물줄기라 사람들은 멈춘듯 착각하면서 산다.

어제와 다른 오늘이고 내일도 다른데..똑같이 살아가고 있다고 변화가 없으면

성장이 없으면 죽은 삶이라는. 철학

" 어느 누구도 같은 강물에 두 번 발을 담글 수 없다."

 

전에 마그리트의 그림을 보면서..뭐야. 했다.

그러면서도 그의 유명한 <빛의 제국>은 기억에 남았다.

왜 저런 그림을 그렸을까..

그랬는데 사진과 같은 그림은 존재가치가 없다는 그의 사상을 알고서야

아..왜 그렇게 이상한. 정말 이해하고 싶은 마음도 들지 않았던 그림들이

다시 보게 되었다. 그러면서 내가 '세밀화' 를 그리는 이유를 생각해보았다.

머리를 비우고 싶어서였으며 어느정도는 해소시켜주고 있음을.

그런데 그는 머리를 꼭꼭 채우고 생각을 표현해서 무언가 전달하고 싶어서

다른이들의 머리를 깨우고 싶은 그림을 그리고 싶었했던 마그리트를

알 수 있었다.

 

얇은 책으로 그림들이 칼라로 들어있다.

내가 충격으로 만났던 다리의 그림은 없었다. 아마도 출판사에서 철학에 대한

지식이 없어서 빠져있었던 듯..아니면 더 무게감있는 그림이 많아서?

그건 아닌거 같고. 조금 더 주제에 맞게 공부하는 출판사라면..하는 아쉬움.

그래도 열심히 보고 다른 화가들을 장바구니에 넣고 싶다.

 

그림에 대한 설명이 조금은 너무 어려웠다. 어려운 말이 너무 많아서..

조금 쉽게 풀어주는 번역이 되었으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