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은 왜 수학을 어려워할까? - 발달신경생리학자가 들여다본 아이들의 수 세계
안승철 지음 / 궁리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나는 수학과외를 한다.

그것도 아주 오랫동안.

물론 내가 만났던 아이들은 중,고등학생이기 때문에

많이 미안하지는 않다.

그러나 내 아들.==.

여기서 말하는 어른들이 이해해주기 어렵다고 지적한 모든 부분들

내 아들에게 쏟아부었다.

그러면서 '역시 자식은 못 가르쳐. 그러면서 ' 내 아들은 수감각이 없어'

재는 문과체질이야. 하면서 초등 3학년 아들을 규정지어서 바라보았다.

음..미안하다 아들아.

 

이렇게 돌아보면 내가 수학을 잘해서 수학을 전공한게 아니라

순전히 수학선생님이었던 아빠덕분이다. 평생 날마다 2시간씩 수학공부하시는

아빠 어깨너머로 수학이 너무 익숙해서 ..남들이 어렵다 할때 무덤덤했다.

그렇다고 잘하지는 않았던거 같은데 무서워하지를 않았다고 해야하나.

문과체질이과체질..부러 나눈다면 난 문과에 맞는데 선택권도 없었다.

무조건 이과에 가야했고 수학과에 가야했었다.

지금 나는 심리학을 공부한다.

상담공부를 하는데 정말 재미있다.

수학을 가르칠때 심리학 공부가 도움 많이 된다.

그러면서 수학이 가지고 있는 매력이 무엇인지

오랫동안 해오면서 몰랐던 수학이 최근 몇년 사이에 너무 사랑스러워졌다.

아이들이 수학의 매력을 조금만 알수 있다면 .. 하고 생각 많이 했다.

그렇다 해도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아이들이 수학을 어려워한다는 이야기는 정말

생각해보지 못했다.

초등생은 어떻게 문제를 설명해야 하는지 감이 오지 않았다.

이제 조금씩 아들과 다시 시작하고 싶다.

수학에 대한 생각을 정말 많이 깨준  책이다. 고맙다.

우리 아들과 조금은 즐겁게 수학을 만날수 있게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희망찬샘 2012-11-11 06: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이런 책이 있군요. 저희 아이들도 잘 할듯 말듯~ 수학을 어려워 하네요. 남들처럼 앞선 선행도 못 하고 겨우 근근히 그날 그날을 버티는 느낌. 그래도 희망인 어케 학년이 올라가니 지 몫을 해 오긴 한데, 여전히 불안합니다. 그 근원적인 문제는 무엇일까요? 이 책에 답이 나와 있을까요? 흠... 기대를 품게 하는데요.

파란 2012-11-13 21:20   좋아요 0 | URL
이 책은 수학을 어려워하는 그 이유를 뇌부터 시작합니다.
근원적인 문제를 풀어가는 기대? 그건 잘 모르겠어요. 읽는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요.
눈에 보이는,우리 학교에서 만나는 수학을 풀어가는 방법은 송재환. 씨가 쓴 책이 더 나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