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한다 오광명 초승달문고 17
송언 지음, 윤정주 그림 / 문학동네 / 200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엔 아이들의 성향이 참 잘 그려졌다 싶다.

아무리 선생님이 뭐라고 해도 자기 형한테 가서 이르는 광명이.

그렇지. 억울하니까. 갖고 싶으니까 형한테 이른다.

 

그러면서 교육적이지 않아 보이는 선생님이 ..

그렇게 보이는 부분에 걸리면 생각한다. 선생님이 되가지고...^^

하지만 돌아서면 그래 선생님도 사람인데 완벽할수는 없는데

선생님이라는 자리. 부모이면서 선생님이다.

그 자리 어려우면서도 정말 좋은 자리.

어깨 너머로 따라 오는 아이들이 30명이다.

자기가 어떻게 하느냐에 그 아이들이 영향을 받는다. 

100프로 좋은 것만 가지고 아이들을 대할수 있다면 성인군자 반열에 오를것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선생님들은 자신이 옳은 방향으로 간다고 행동한다면

실수하는 일도, 격하게 화낸 일도, 아이들에게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선생님이라는 굉장히 큰 이미지에도 잘하는 부분과 못하는 부분이 있는

양면성이 있는 사람으로 보고 인정을 하는 과정이 학교에서 아이들이 배우는

또 다른 부분이 아닐까 싶다. 

 

그래도 여기 오광명이 만난 선생님은 인간적이지 않나 싶다.

과자를 주고서도 다른 친구들 눈치 보고. . (눈치 보는 거 맞다)

친구하기로 하고서 살짝 잊은 느낌이 나는 거..(그럴수 있다)

ㅎㅎ

 

모두들 자기의 감정에 충실한 사람들이라고 해야하나.

충실할수만 있다면 ..그러기 힘들어지는 학교생활일텐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