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지기 때문에 놀러 왔지 - 조선의 문장가 이옥과 김려 이야기, 제1회 창비청소년도서상 수상작 창비청소년문고 1
설흔 지음 / 창비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강이천을 통해 정조의 글을 읽었기에

김려와 이옥의 이야기가 쉽게 받아들여졌다.

 

문체반정을 통해 정조는 역사를 돌이켜 성리학의 틀 속으로

넣으려 했다.

한때는 정조가 좀더 오래 살았더라면의 시각으로 조선을 보았다면

정조가 덜 살았더라면..어찌 되었을까를 생각했다.

그래서 김려와 이옥이 당하는 고초가 어찌보면 정조의 입장에서는 당연했다.

더 할수도 있었을 법한데 그래도 정조는 어떤 틀안에서 움직이는 사람이라

이만하지 않았을까

 

자유롭고 활기찬. 다시 말해 개인적인 주장들이 나타나는 시기.

성리학의 오래된 고전안에서 지식이 전달되고 그것만이 전부인 세상이

깨어지는 시초로 본것이다.

'뿌리깊은나무' 에서 '한글' 이 갖는 엄청난 힘에 대해, 그것이 앞으로 가져올 변화에 대해

우리들이 미처 몰랐던 점을 보여주었다.

그와 비슷하다. 정조가 그네들의 자유로운 문장들이 앞으로 무엇을 가져올 것인가

그래서 그들은 세상에서 버려져야만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의 흐름은 바뀌지 않았다.

옳다 그르다의 문제가 아니라 그렇게 역사의 흘러가고 있다.일 뿐이다.

그 안에 김려와 이옥의 글씀에 대한 애정과 삶을 보듬어주는 우정이

가슴이 조금 쓰렸다.

그네들을 읽고 조금 더 진지하게 독후감 쓴다.

멀긴 했으나.

 

꼬리. 난 이옥 아들의 글이 더 맘에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