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픈 거인 - 문화마당 4-16 (구) 문지 스펙트럼 16
최윤정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0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중간즘부터 책을 샀다.
여기에 소개된 책들을 장바구니에 넣으면서 사면서
읽으면서..그러면서 내가 읽었던 책이 나오면 이런 의미가~
하다가 번역하는 능력이 조금은 부럽고 조금은 다행이다
알면 병이다 싶은 것들이다.

슬픈거인이 '마지막 거인' 의 그림책에서 따온걸까 하는 생각 .
그녀가 마음에 든다.
어느 책에서 고무줄 노래 적어 놓은 곳에서
아  ..그녀. 맘에 든다.
가끔씩 아무리 떠올려 보려고 해도 부분이 생각이 나지 않아서
머리쥐어 뜯을때 있었던 노래.
나와는 조금 다르게 기억하고 있더라. '아이스께끼' 들어가는.

독서 교육의 출발은 책을 읽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는 것.
이란다. 스스로 읽고 싶은 마음에 들게 하고 싶다. 진짜
큰 아들은 재미난 목소리나 오버해서 읽어주면 껌벅 넘어간다.
우리 둘째 아들. 특이하게 목소리 내는 걸 아주 싫어한다. 무척이나 강하게.
오늘은 물어보았다.
" 엄마 목소리가 더 좋아? 왜?"
" 맑고 신선해 "
내가 넘어갔다. 이 이뿐넘 하면서.
음 잠온듯한 책 읽는 내 목소리가 우리 아들한테 중독이 되었다면 난 잘하고 있는 거다.

완역과 축약본의 차이를 아주 상세하고 적고 있다.
피노키오, 돼지삼형제와 늑대 이야기가 새록새록 적어졌다.
빠진 부분들이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지.

-책의 세계에 익숙해지기까지 얼마간은 지루함을 참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 지루함을 참는 힘을 기르는 일이 독서 교육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책을 읽게 하는 것만이 그 교육을 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나는 생각하지 않는다. 지루함을 견뎌내는 힘. 장애를 극복하려는 의지력을 길러주는 것이 오히려 더 좋은 방법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생활속에서 자연스럽게 체득될 수도 있고, 등산이나 수영, 오래달리기 같은 스포츠를 통해서도 얻어질 수 있다.

요즘엔 '스펙'을 쌓는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아마도 내공이라는 걸거다. 영어 단어 모르고 문맥상 그러겠지 한다. 아니면 말고^^
책을 읽어내는 것이 정말 힘들때 있다.
'분노의 포도' 읽으면서 처음 3장이 너무 힘들었었다. 그러고 나니 마지막 장을 넘기기까지는 술술 나갔다. 묘사하는 부분들을 안 좋아해서 그랬다. 그리고 '신곡' (?) 단테의 신곡인가? 작품과 작가를 왜 이리 헷갈려하는지 지금도 어렵다. 그 책 읽으면서! 읽는 내내 하얀것은 종이 검은 것은 글자 하면서 책장 넘어가는 것이 무진장 힘들었다. 내용 기억 하나도 안나고 시나리오라는 것하고 암튼 힘들고 힘들었다는 것만 남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척 뿌듯해 했다.
마지막까지 한장씩 넘겨갔다는 사실에^^
20년 즘 되었는데도 아직도 뿌듯하다. 제목과 작가 헷갈리면 어쩌냐. 그냥 내가 뿌듯하다는데 .
책을 읽는 것은 능동적인 참여라고 말하고 있다.
인터넷을 하는 것보다 수십배는 능동적일수밖에 없다.
이리 밋밋한 종이쪼가리에 몰입한다는 것 자체가 경이로운 거다.
난 경이로운 일을 좋아하는 구나^^

밤이 늦어 헛소리만 나오네.
아무튼 최윤정 그녀가 번역한 책들은 그냥 믿고 읽는다.
나와 비슷한 취향이 반가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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