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8만원 세대 - 절망의 시대에 쓰는 희망의 경제학 우석훈 한국경제대안 1
우석훈.박권일 지음 / 레디앙 / 2007년 8월
평점 :
품절


뒤통수 한대 맞은 느낌으로 읽었다.  
답답해져서 피하고 싶다

밑줄 그은곳을 찾아서 그 중 몇개만 적어본다.
63. 앞 세대가 뒷 세대의 자산을 지나치게 사용했다.
     자연은 우리가 다음 세대에서 빌려온 것이다.
64. 배고픈 민중들이 외치는 '조국'이라는 구호처럼 서글픈것은 없다
189. 이전 세대가 물려준 '고향 사람'이라는 미덕이 진짜로 우리나라에서 폭팔한 것은 바로 이 유 신 세대이다.....중략...이들에게도 시장의 경쟁은 대단히 낯선 일이다. 경쟁보다는 협력에 익숙하고, 결탁에 익숙한 이들에게는 학교가 같거나 고향이 같거나 하여간 뭐라도 하나가 같으면 서로 도와야 한다는 것이 주요 행동전략인 셈인데. 어려운 시대를 살아가면서 거대한 이념이나 가치 같은 것이 아니라도 언제든지 작은 소집단을 만들고, 그 소집단을 하나의 그룹으로 만드는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세대가 바로 이 유신 세대이다. 물론 이들도 경쟁을 하기는 하지만, 개별적인 경쟁보다는 그룹과 그룹 사이의 경쟁을 보다 익숙하게 생각하고, 그룹 내에서의 경쟁을 매우 이질적인 것으로 받아들이는 그룹이 바로 지금 20대의 부모 세대인 유신 세대의 특징이다.
 

198.승자독식 게임은 '패자부활전'의 개념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를테면 '개미지옥 게임'이라 이름 붙일 수 있다...중략.."누가 가장 먼저 잡아먹힐지"를 결정하는 문제다. 이 게임에서 운 좋게 이긴다 해도 개미지옥에서 빠진 이상, 잡아먹히는 것은 시간문제일 뿐이다.

289. 스웨덴은 '생애 첫 자금 지원'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20세가 되면 약 2,000만원 정도의 자금을 은행 창구를 통해서 지원을 하게 된다. 이 돈을 받은 사람은 등록금에 보태거나, 주거권에 사용할 수도 있다. ...중략...현실적으로는 기성세대가 만들어 놓은 사회적 바리케이드가 20대에게도 제공된 경우라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303. 중요한 건 성장률 자체가 아니라 성장 패턴이고,

304. 한국 자본주의, 급하게 달려오느라 인간에 대한 예의를 지키는 법을 배우지를 못했다.

이 책이 나올 시기에 한국 시간당 최저임금은 '3.480'원이다. 지금 2009년은 4000원이란다. 그리고 올해 4100원으로 올랐다. 그렇다 해도  전반적으로 느껴지는 상황은 더 어둡다. 정치적인 분위기를 아무리 무시하고 모르는 척 하고 지나가지만 한두마디 들여오는 폼새가 정말 기운 빠지게 한다. 누군가가 나타나서 확~ 바꿔줬으면 하는 쓸데없는 생각 가끔 들고..책임감없이 살아왔던 시간이 앞으로도 죽 갔으면 싶다. 그랬음에도 불구하고 '그냥저냥 살아지기'가 가능했으면 한다.

대학졸업때 학원강사 첫 월급이 25만원이었다. 수습기간인 3개월. 그땐 몰랐다. 그게 내 본업이 아니라 대타로 2개월만 해야지 하는 생각이 25만원이 적다는 생각 안했다. 그렇게 시작해서 상황 어려워지고 월급에 문제가 생기고 사장과 문제가 생겨 모든 강사들이 나갔을때도 혼자 남았다. 나마저 나가면 일어서기 힘들거라는 생각때문이었다. 근데 그것만일까 아니면 내가 했던 지역이 노른자위여서 다른 이들만큼 힘들지 않았기 때문은 아닐까. 같이 동참하고 싶을 만큼의 힘든것도 아니고 그 일이 본업이 아니라 여겨서 혼자 뒤로 쉬운 자리에 있었던게 아닐까 하는 생각...들었다.   

가장 황금기를 보낸 시기에 있는 세대가 바로 내가 속해 있는 세대.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일들이 당연한게 아니라는 것. 다시 새긴다. 무엇을 해야할까. 어떻게 살아야 할까..그냥 다 몰랐으면 싶다가 누군가 그러고 있으면 약오르고.. 개인적으로 딱 내가 감당하고 싶은 만큼만 신경쓰고 살고 싶다. 책임감이나 의무감에 하는 일 없었으면 싶고 내가 감당할수 있는 범위가 넓다면 그것을 다 포용할만큼의 경제적 정신적 능력 되었으면 싶다. 그게 안되면 신경 딱 끊고 고만큼만 개인적으로 살수 있으면 좋겠다.

그냥 도움 안되는 말 하고 있나..
그래도 내가 속하고 있는 세대의 특징이 무엇인지 알았고 그 특징들이 당연한게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내 주변에 사는 인간들한테 도덕적으로 내가 높은 수준이라는 으스댐을 줄일수 있어 다행이다.

서점에서 제 값 주고 5권 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