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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무새 죽이기
하퍼 리 지음, 김욱동 옮김 / 문예출판사 / 201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난 내가 읽은 줄 알았다.
워낙 유명한 책이기도 하고 내용도 알고 있는거 같아서
다시 읽으려고 보니 책이 없어져서 버린줄 알았다.
중고로 다시 사서 읽고 일주일 지나니 한겨레출판으로 있드라
서문도 있고 세세한 제목을 달았고 5800원의 환상적인 가격.
뒤적거려 보니 1996년에 나왔네. 십년전. 그만큼 번역에 차이가 있긴하다.
-어린애가 무엇을 묻거든 제발 직접 대답해줘. 대답을 지어내지 말고. 애들은 역시 애들이지만, 답을 회피하는지는 어른들보다도 빨리 알아차리거든. 그리고 답을 회피하면 애들은 혼란에 빠지게 되지
여기에 나오는 아빠는 100점 만점의 부모노릇을 알고 있는 거 같다. 어느상황에서도 적용할수 있는 만점짜리 답지를 엉덩이에 감추고 있는 거 같다. 아 그 마법같은 답지를 내게 주었으면 하고 바랬다 어찌 이렇게 의리있고 인간적이면서 합리적이고 아..요즘 내가 읽는 책들에 나오는 부모들은 어찌 이리 현명하고 야무진지 진짜 의기소침해진다.
- 손에 총을 들고 있는 사람이 용기 있다는 생각을 갖는 대신에 , 참으로 진정한 용기가 무엇인지를 배우길 말이다. 시작도 하기 전에 패배한 것을 깨닫고 있으면서도 어쨌든 새로 시작하고 그것이 무엇이든 끝까지 해낼때 바로 용기가 있는 거다. 승리란 드문 일이지만 때론 승리할 때도 있지
진정으로 당신과 내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누군가 나를 나의 가족을 향해 악담을 퍼붓더라도 그 사람의 신념으로 그렇게 행동한다면 그건 내가 간섭할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 건가. 그래도 내 가족에게 그렇다면 난 이성을 잃을거 같은데..말이다.
버트란드 러셀이 그랬단다. 왼쪽뺨을 때리거든 오른쪽 뺨을 내밀어라는 예수의 말을 이해할수 없다고. 어찌 인간이 그럴수 있느냐고. 그런 말하는 예수를 믿는다는 건 있을수 없다고. 그는 노벨문학상에 철학, 논리학, 수학의 대가이다. 이런 그의 말에 대꾸할 말을 김성희(한국 최초 정신분석학자라고 합니다) 교수가 " 예수의 오른뺨을 돌려대라는 말씀의 의미는 어른스러운 삶을 살라는 것이었다"
그랬다. 앵무새죽이기의 스카웃과 젬에게 하는 말과 행동은 그것을 말하고 있다. 상대방과 같이 진흙탕에서 뒹구는 것이 아니라 내 자신의 신념과 의지로 행동하고 생각하라고.
그 아빠는 대로변에서나 집안 침실에서나 똑 같은 사람이라는 말에도 자극이 된다. 난 집에서 후줄근하게 있을때와 밖에 나가서 행동할때의 차이가 좀 많다. 생활에서도 이리 다른데 인격적인 면에서는 무진장하니 차이 난다. 그래서 좀 사람들 집에 들이는데 무척 많은 스트레스 좀 받았다. 지금은 40살 나이를 헛으로 먹지 않고 그냥 무질르고 앉아도 잘 있는다.
- 애티커스 핀치는 이길 수 없어. 그럴 수 없을 거야. 하지만 그는 그런 사건에서 배심원들을 그렇게 오랫동안 고민하게 만들 수 있는 이 지역에서 유일한 변호사야. 그러면서 나는 또 이렇게 혼자서 생각했단다. 우리는 지금 한 걸음을 내딛고 있는 거야. 아기 걸음마 같은 것이지만 역시 걸음임에는 틀림없어.
아기 걸음마. 내가 지금 걷고 있는 것이 어떤 걸음인지는 잘 모르지만 걸어가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것은 안다. 물론 오늘처럼 하루종일 티브이 앞에서 리모콘으로 '패떳'을 보며 혼자 디글디글 웃는 날도 있다. 그런 날은 바로 걸어가려는 그 순간의 숨돌림이라고 혼자 최면거는 날이라고 ^^
머리속을 땡~ 하고 울리며 개안하게 해주는 책이다.
작가가 오로지 이 책을 하나만 쓰고 다시는 쓰지 못했다는 말이 충분히 이해가 간다. 작가들은 살면서 갖고 있는 질문은 많지 않을것이다. 정말 중요한 하나의 질문에 답을 스스로에게 하기 위해 그 많은 글을 쓰고 있을것이다. 그 점에서 앵무새 죽이기의 하퍼 리는 작가로는 불행이지만 독자로서는 정말 최고의 작품이다.
시간이 흘러 시대가 지나가도 십대에 읽어도 삼십대에 읽어도 그에 대한 감동이 살아 있을 수 있는 책이다. 2008년에 읽은 책 중 내게는 최고의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