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
공지영 지음 / 오픈하우스 / 200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좋아하지 않는 공지영.
이 책을 읽고 나서도 여전히 좋아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공감하는 부분이 많고 인용하고 싶은 부분도 많다
즐거운 나의 집을 연재로 읽으면서 기다렸다. 다음의 이야기를
누군가 그녀의 책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고뇌하지 않고 너무 쉽게 써서 싫다.

 고뇌하지 않고?
건전한 책이 아니라 싫다. 이혼하고 사는 자신을 변명하는 것만 같아서 싫다 라고 말했다.
말로 들을때보다 이렇게 글로 쓰니 더 잔인해보인다. 실제는 그렇게 잔인하게 들리지 않고 단지 좀 속으로 화가 났다.그렇게 말하는 사람 . 세상 참 순탄하게 살았나 보네
돈 없어 저금통 털어서 두부한모 사 본적 없이 편안하게 집에서 살림만 했을거다 하는 선입견부터 심어진다.
건전한? 웃긴다
건전한거 찾을려면 집에서 도덕책이나 읽지 뭐하러 대중소설을 읽고 있을까. 
 

세번 결혼하고 세번 이혼한 여자.
어찌보면 자기감정에 충실한 주변에 대한 배려 부족한 가벼운 사람처럼 보인다. 가깝게 지내고픈 생각 안들긴 한다. 하지만 내가 싫어하는 심중엔 질투가 섞여 있다. 세번이나 결혼할만큼 매력 있는 여자인가? 그렇게 매력있는 여자가 이렇게 잘 팔리는 작가라니..미모도 된다며? 몸매도 나 보다 훨씬 낫네. 하는 그러면서 더 깊숙하게는 아빠가 다른 세 아이의 엄마 노릇과 작가노릇을 잘하고 있는 거처럼 보인다는 것이다.  그 세월동안 힘들고 후회스럽고 절망스러울때도 쓰러지지 않고 이 만큼이나 살아오고 있다는 데서 오는 질투. 강인해 보이는 그녀의 정신력이 참 질투난다.
왜 그렇게 강한거야.

 
나는 그랬다.  먹고 살아야 하는 데 아이는 셋씩이나 있는데 고뇌할 틈이 어딨어요.라도 대꾸했다

 
자기 이야기를 쓰다니 소재의 빈곤이다 한다. 작가들이 자기 이야기를 쓴다는 것이 소재가 빈곤하다는 말은 처음 듣는다. 초반에 자신의 이야기들을 풀어 놓는다. 자신이 살면서 마음 속에 갈증처럼 뭉그리고 있는 이야기꺼리들 그것을 말하지 않고서 다른 주제로 갈수가 없다. 평생 한가지 주제를 가지고 반복하는 작가들이 많지 않은가?  자신이 묻는 질문에 만족할만의 답을 얻는다면 그 사람은 다시 글 쓰기 어려울거다. 

쓰고 싶지 않은 이야기를 어쩔수 없이 더 이상 바닥에 놓아둘수 없어서 쓴 것이었으리라 생각한다. 즐거운 나의 집은.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 는 즐거운 나의 집에 사는 공지영의 독후감 같은 거다. 다른 책을 읽고 그 책에서 얻은 자신만의 노하우를 딸에게 말하는 형식으로 썼다.

 그녀를 좋아하지 않지만 그렇게 감동받았다는 책 옆에 쌓아놓고 읽어보고 싶다. 천천히 읽어야 할텐데 하는 초조함.

 난 100점을 주었다. 그녀에게.
그렇게 열심히 살았는데 그러면서 아직도 쓰러지지 않았다는데.
묵직하게 시간이 흘러 곱씹어 보는 맛의 책이 아닐지라도 그녀가 할수 있는 책이었으리라. 

 돈이 될것을 예감하는 책들도 쓰면서 세상과 열심히 싸우는 그런 책도  썼으면 좋겠다. 아니 세상과 타협하면서도 자신을 잃지 않는 책이 더 보고 싶은가? 아무튼 지치지 않고 열심히 살면서 글도 쓰는 작가로 계속 나이먹었으면 좋겠다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 인용하고 싶은 글귀들 참 많다.
나는 나를 응원할 것이다. 라고 인용하면서 끝.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8-09-16 01: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지영만큼 호불호가 나뉘는 사람도 드물거에요. 그의 삶은 타인이 뭐라 할 수 없겠지만, 글쟁이로서 공지영은 비판도 많이 받지요. 그것도 독자의 호불호 영역이긴 하지만... 공지영과 같은 세대로 이혼도 하려고 해봤고...힘들게 살아보니까 다 이해되고 용납되고 그래서 좋아하게 됐어요. 그래서 지금은 그녀의 용감한 삶을 응원합니다.^^

파란 2008-09-16 01: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지요. 힘들게 살아보니까 그럴수도 있지 합니다. 그 속을 누가 알겠습니까. 좋아하지는 않지만 응원하고는 싶습니다. 누군가 헐뜯으면 대거리하며 전후반전 뛰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