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써바이 써바이 - '온 더 로드'의 박준, 길 위의 또 다른 여행자를 만나다
박준 지음 / 웅진윙스 / 2008년 6월
평점 :
품절


박준. 사진찍고 글 쓰다
<온더 로드> < 네 멋대로 해라> 두권을 읽고 세번째
네 멋대로 해라의 뉴욕사람들의 이야기가 재미있었다.
온더 로드의 여행자이야기도 재미있었다.
다른 여행기와 다르게 그곳에서 만난 사람들의 인터뷰로 끌어가는
형식이, 말의 목적들이 달라서 신선했었다.

온더 로드에서처럼 여행 중반에 맘에 드는 장소에 퍼질러져 있는 것도 해보고 싶었고 뉴욕에서의 활기를 맡어보고 싶었다. 한달 내내 다른 나라의 음식으로 삼세끼를 먹을수 있을만큼의 다양성은 같은 언어를 쓰고 같은 음식을 먹고 똑 같은 까만 머리에 고만고만하게 살고 있는 이 땅에서는 절대 알수 없는 활기를 느껴보고 싶었다.
그렇게 도시이야기를 끌어가는 박준의 책이 재미있었는데...

언제나 써바이써바이.
자원봉사자들의 이야기다.
그곳에 눌러 사려는 사람들의 이야기와 섞여 있었더라면..
아니면 현지인의 인터뷰가 몇개 있었더라면 아쉬웠다.
목적이 자원봉사에 대한 것이었다면 성공이다.
그러나 캄보디아라는 도시에 대한 느낌은..아니었다.
그저 가난한 도시에 봉사활동을 하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다.

얼마나 가난한지. 가난때문에 죽어가는 생명들을 보고만 있어야 하는 현실부터 내가 할수 있는 것만 해라. 주변의 관계들을 보지 말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과 보고 싶은 사람들을 보며 그 상황에 최선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들..

그런데 그런 생각이 든다.
그 사람들이 다시 한국으로 돌아오면 여기에서 지워버리고 싶은 관계들을 다시 맺고 살아가야 하는 곳에 돌아오면 어떻게 살아갈까
비슷하게? 

가난은 상대적이다.  나도 가난하고 너도 가난하면 우리가 가난하기때문에 아무것도 아닌것이다. 하지만 지금 우리는 그런 세상이 이미 지나가버렸다. 선진국이라는 것을 바라보는 시기. 일인당 삶의 소득으로 경제적인 부로 선진국을 이야기할만큼 우린 상대적인 가난속에 산다. 이번 여름에 휴가를 어디를 갔는지..동네 수영장에서 놀았다고 하는 사람과 제주도에 갔다 왔다는 사람과 파리 에펠탑을 보고 온 사람들이 섞여 있는 곳에 산다. 그래서 내가 가난하다는 것을 상대방을 보고 안다.  나 자신을 돌아보지 않고. 하지만 이것도 지금 부지런한 명박이아저씨덕분에 그런 꼴을 바람결에 전해듣는 거 외에는 못 볼수도 있겠다. 한 동네에 한 학급에 섞여있지 않을수도 있겠다한다. 선진국이라는 게 부자는 더욱 부자로 가난한 사람은 더욱 가난하게 전문화  된다는 거 같다. 것두 일관성있게..

히유..한다
캄보디아는 너무 가난해서 내가 그곳에 가면 가난을 일깨워줄 상대들이 없기에 맘이 편안해보일거처럼 느껴진다. 이 책은.
정말 나중에 너무 너무 힘들어지면 나도 그곳에 가서 살수도 있겠다 싶다.그럴수 있을까? (말해놓고 나니 내가 불쌍하네. 요즘 차에 들어가는 돈이 너무 많아서 이런가)

뭔가 아니다 싶은데도 이 책에서 읽고 내가 얻어가는 팁.
태어나서 죽을때까지 어떤 계획표대로 살아가지 않아도 이렇게 한구석에 머물러 있거나 다른 길을 찾으며 사는 사람들도 있고 그렇게 사는 방법도 있다. 그럼 그 사람들처럼 나도 내가 살아가는 방법을 찾아보고 싶다. 

어떻게 나로서 우리로서 잘 살아갈까.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8-09-16 02: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파란 2008-09-17 01: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까운 지인이시라면 몰라도 장바구니보다는 빌려보심이 어떨지 합니다. 사람마다 다르게 받아들이니 꼭 사서 보시는 스타일이 아니라면 말이죠 ^^

2008-09-17 04:4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