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벅머리 페터 - 마루벌의 좋은 그림책, 예순일곱 마루벌의 좋은 그림책 67
하인리히 호프만 폰 팔러슬레벤 지음, 엄혜숙 옮김 / 마루벌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컬트영화라는 말이 있듯이 그림책에도 컬트그림책이라는 말이 있다면 이 책이 바로 그거다.

 

백년된 그림책이 아직도 만들어지고 팔리고 있다면 무언가의 생명력이 있다는 거. 그게 무얼까 그림이 기가막히게 아름다운가? 아니면 보기에 좋은가? 하면 아니다. 사람을 그린 형태도 정말 이상하고 표정도 어설프고 공포물같으면서도 촌스럽다.  그러면 내용이 시대를 초월해서 좋은가?  교훈적인 내용들을 아주 괴상스럽게 말하고 있다.  한마디로 그림도 이상하고 내용도 이상한 책이다.

 

근데 부정에 부정이 모이면 긍정이 된다고 하듯이 이상한 그림에 이상한 글이 만나니 색다른 느낌이 드는 것이다. 거기에 아주 오래되었다는 세월이 주는 향수라고 해야하나? 그런게 있다. 

 

아이에게 노골적으로 말한다. 못된 짓만 하는 아이는에서부터 , 불장난 하는 아이이야기에서 노골적으로 말한다. 이게 가장 무섭다. 불장난. 절대 하면 안되는 일이라 아마 결과도 제일 섬뜩할거다.  불장난하는 여자아이가 불에 까맣게 타버렸다. 거기에 눈물을 주룩주룩 흘리며 개울을 만드는 고양이가 압권이다.  새카매진 아이들-성인군자라도 이 책에선 단호하다.  흑인아이를 놀리는 아이들 잉크병에 빠트려 아주 쌔까매진 아이들로 만든다. 정말 그 까매진 아이들 보면 속이 다 시원하다. 카타르시스를 별 이상스럽게 풀어준다.  미련한 사냥꾼.웃긴다. 황당하게 .엄지손가락 빠는 아이-제일 소름끼치게 그려졌다. 우리나라 전래가  내용이 잔인하다 하는 부분이 없지 않아 있지만 그림은 그렇게 그려져 있지 않다 섬뜩하게 표현하지 않는다. 그런데 이 부분은 상당히 염려스럽다.  날이 아주 긴 가위로 직접 손가락을 자르는 묘사가 되어있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손가락 빠는 것을 상당히 싫어하는 게 같아 이런 그림책이 있었나 보다. 그래도 마음에 안든다.  잔인하게 그려진 그림이 너무 섬뜩하다.  손가락 빠는 아이가 읽는다면 충격받을거 같은데..오래된 그림책의 무게때문에 이 이야기가 빠지지 않고 살아남았나 싶다.  먹지 않는 아이, 가만히 있지 못하는 아이-푹푹 웃긴다.  이랬던 경험이 떠올랐기 때문에. 갸우뚱하게 의자 뒤로 앉는거 학교시절을 12년이 넘게 다녔던 사람이라면 누구나 있을것이다.  그렇게라도 앉아서 가끔 지루함을 달래보려고 했었던 기억..다 있을거다. 그게 없는 사람은 정말 정말 지루한 모범생이다. 앉아서 1시간을 말하면 머리에 곰팡이가 필지도 모른다. 말이 그렇다는 거다^^ 하늘만 보며 걷는 아이- 땅만 보고 걸었기 때문에. 하늘로 날아간 아이- 궂은날 집안에 아이들 잡아놓기엔 딱이다. ^^

 

엽기그림책이라는 말을 붙이기엔 교훈으로 가득차 있다.  그래서 컬트그림책이라고 해야한다.  보고 덮어버려도 아주 오래 머리속에 그림의 잔상이 남아있다.  우리 아들에게 읽어주기엔...좀 무섭다.   그렇지만 아마도 아이들 좋아할거 같은데..읽어줄까말까 망설이고 있다.  기호가 분명한 둘째아이가 좋아할거 같은데..그래 한살만 더 먹으면 7살이 되면 읽어줘야지.

괴물들을 좋아하는 엄마와 그 아들이면 충분히 좋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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