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로 먹고살기 - 경제학자 우석훈의 한국 문화산업 대해부
우석훈 지음, 김태권 그림 / 반비 / 201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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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발성 CF 한 편에 십억 대의 돈을 받고 드라마 회당 출연료가 억대가 넘는 연예인들의 이야기가 연일 언론에 화제가 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최저생계비에도 못 미치는 급여조차 몇 개월씩 밀려 제대로 받지 못하는 무명 배우나 보조 출연자들, 제작진 스텝들도 수두룩하다고 하니 연예계에도 그 격차가 극과 극을 달리는 것 같다. 분명 “돈”이 되는 사업인데 일부에게만 집중되고 태반이 경제적으로 곤란한 지경인 이런 현실은 비단 연예 사업 뿐만 아니라 출판, 영화, 연극, 스포츠 등 우리가 속칭 “문화(文化, Culture)"라 칭하는 분야 전반에 공통적인 그런 현상일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문화” 분야에 종사하는 모두가 “제대로” - 사회 자체가 빈부 격차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으니 모두가 “잘”은 기대할 수 없을 것 같다 - 먹고 사는 방법은 없을까? 경제학자이자 <88만원 세대>의 저자로도 잘 알려준 “우석훈” 교수가 신작 <문화로 먹고 살기(반비/2011년 8월)>에서 그 해법(解法)을 제시하고 있다.

작가는 머리말에서 문화는 본질적으로 돈과는 별 상관이 없는 영역이라고 말하며 그 이유를 “하고 싶다”는 동기가 워낙 강렬한 분야라서, 넉넉하든 가난하든 새로운 문화 분야의 지망생, 즉 ‘문화 생산자’들이 계속 생겨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런데 지금의 10대와 20대가 전(前) 세대에 비해 문화 생산자나 기획자로 살아가려는 욕구가 강렬한 것은 분명 좋은 흐름이고, 새로운 에너지인데, 이 사회에는 그런 에너지를 경제의 원천적 에너지로 전환 시킬 장치가 아예 없고 그것이 중요하다는 생각 자체를 못하는 듯 하다고 말한다. 그래서 2010년대 새로이 문을 연 이 시기에 우리가 해야 할 첫째 과제가 바로 “문화로 먹고 살기”, 즉 문화 분야에서 지금보다 딱 두 배만 더 많이 고용할 수 있다면, 한국을 지배하는 토건 경제의 문제도 해소할 수 있고, 다음 세대 일자리 문제도 실마리를 잡을 수 있다고 말한다. 하고 싶은 일이 없는 게 아니라, 하고 싶은 일을 할 방법이 없고 길이 보이지 않는 예비 또는 현재 종사하고 있는 문화 생산자들에게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게 해주고 그게 경제적인 안정까지 얻을 수 있다면, 그 길을 열어주는 구체적인 제도나 경제적 장치를 디자인하는 방법은 바로 경제학에 있으며 ‘문화로 먹고 살기’, 이것이 다음 단계의 진화를 열어주는 문이라고 주장한다. 소수에게 독점되는 것이 아니라 문화 사업에 종사하는 다수가 함께 살아가는 방법의 모색 정도로 해석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작가는 어떤 방법들을 제안하고 있을까? 본문에 들어서면 방송, 출판, 영화, 연극, 음악(가요에서 국악, 클래식 등), 스포츠 등 문화 - “미술”은 작가 스스로가 문외한이라 제외했다고 한다 - 별로 나누어 각 문화 사업들의 현황과 경제적 해법을 조목조목 제시한다. 

여러 분야에 걸쳐 다양한 해법을 제시하고 있어 하나하나 소개하기가 어렵지만 미국 광우병 쇠고기 보도로 많은 곤란을 겪었던 <PD 수첩>과 같은 시사 교양 프로그램에 대한 작가의 견해를 간략하게 소개해본다. 작가는 시사교양을 문화경제학이라는 눈으로 볼 경우 의미 있는 수치는 딱 하나라고 말하며 ‘애국가 시청률’이라고 부르는 “1 %” 에 시사교양이 밑돌게 될 수 도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시사교양 방송의 수익성 평가는 별 의미가 없으며, 관건은 경제적 수치를 들이대기 어려운 ‘진실의 가치’에 대해 사회가 어떻게 값을 매길 것인가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런 진실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지 않고 진실을 개떡 취급하는 사회에서 저조한 시청률을 보이는 <PD수첩>의 경제적 가치는 개떡이 될 것이라는 말이다. 이런 진리와 소통의 가치에 대해 이 사회가 포괄적으로 내린 결정이 바로 공영방송 유지이며, 시사교양의 공익적 가치에 대해서 국민들이 동의했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런데 요즈음 <PD 수첩>이나 여러 시사 프로그램들이 “좌편향”이라는 이념이나 또는 “시청률”이라는 경제학자도 동의하기 어려운 잣대로 수난을 겪는 것을 보면 이 정권은 이런 국민들의 동의를 인정하고 있지 않는 듯 하다. 경제적 가치야 작가 말대로 “개떡”이라 쳐도 존재 가치까지 “개떡”으로 만드니 말이다. 
 

사실 내가 문화 사업에 종사하고 있지도 않고, 문화 사업들의 깊은 속내(현황)를 잘 몰라서인지 이 책에서 제시하는 해법들이 금세 이해되지도 않고 피부에 직접 와 닿지는 않아 문화 사업들의 현황 중심으로 읽었다. 비록 제대로 이해하진 못했지만 21세기 새로운 발전 방향으로 “문화 사업”이 그 대안(代案)이 될 수 있다는, 그리고 문화 생산자들의 경제적인 안정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을 통해서 문화 사업이 청년 실업과 토건 경제의 해법이 되기를 바라는 작가의 주장에는 십분 공감한다. 이 책의 해법이 모두 옳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바람직한 문화 사업 방향을 설정하고 종사자들 모두가 함께 공생하는 길을 모색하는 첫 담론(談論)이자 시발점(始發點)으로서 문화 사업 종사자들 뿐만 아니라 문화 정책 입안을 하는 공직자들에게 널리 읽혀지길 바래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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