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의 미궁
이시모치 아사미 지음, 김주영 옮김 / 씨네21북스 / 2010년 8월
평점 :
절판


하얀색 바탕에 물방울 무늬, 파란색 글씨체의 제목, 그리고 잠수하는 사람의 실루엣이 그려져 있는 표지가 인상적인 이시모치 아사미의 <물의 미궁(씨네21/2010년 8월)>은 수족관이라는 이색적 공간 - 수족관이라고는 그저 TV나 영화 화면으로만 접해봤을 뿐 아직까지 실제로 가본 적이 없다- 을 배경으로 벌어지는 미스터리를 그린 작품으로 아쉽게도 한 여름 무더위를 잊게 해줄 서늘한 이야기라는 출판사 홍보 글처럼 여름에 만나지 못하고 가을이 완연한 지금에서야 읽게 되었다. 다 읽고 나서 느낌은 추리소설 특유의 플롯과 반전은 다소 부족하지만 독특한 소재와 이야기 전개만큼은 색다른 재미가 느껴지는 그런 소설이었다.  

매일 밤 늦게까지 야근을 할 정도로 꿈과 열정이 가득한 하네다 국제환경 수족관 사육계장 가타야마 마사미치는 어느 날 수족관의 수온 이상 현상을 점검하던 중 과로로 인해 돌연사하고 만다. 그로부터 3년 후 가타야마의 후배인 전기회사 직원 후카자와는 가타야마의 기일(忌日)에 맞춰 수족관을 방문하게 된다. 그런데 그때 수족관 관장 앞으로 의문의 휴대전화가 배달되어 오고, 휴대전화 메일로 수족관을 공격하겠다는 발신자 제한 표시 메시지가 도착한다. 직원들의 조사가 진행되고 실제로 개방형 수족관에 알코올이 투입되는 사건이 발생하고, 수족관은 긴급 폐쇄된다. 연이어 발생하는 수족관의 이상 사건과 때맞춰 도착하는 범인의 메세지에 직원들은 수족관들을 계속 순찰하고 점검하지만 범인이 잡히지 않자 더욱더 긴장하게 된다. 그러던 중 가타야마의 뒤를 이어 사육계장이 된 오사마 가즈오가 죽은 채로 발견된다. 사인은 3년 전 가타야마와 같은 갑작스런 돌연사. 그런데 직원들과 함께 협박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동분서주하던 후카자와는 오사마의 죽음이 단순한 사고사가 아닌 의도적인 살인임을 알게 되고, 3년 전 가타야마의 죽음 또한 살인사건이 아니었는지 의심하게 된다. 이제 사건은 수족관 내부 사정을 잘 아는 범인의 단순한 협박 사건이 아니라 살인이라는 엄청난 사건으로 커져버리게 되고, 카타야마가 후카자와에게 말했던 “나와 함께 지구를 만들어보지 않겠어?”라는 말의 의미를 깨닫게 되면서 모든 사건의 전말이 드러나게 된다. 

수족관이라는 이색적인 공간, 예고 메시지와 함께 연이어 발생하는 의문스러운 사건들, 그저 단순한 사고인줄 알았던 3년 전 죽음에 얽힌 비밀 등 색다른 소재와 이야기 전개가 인상적인 이 책에서 특이한 점은 출판사 홍보 글에서도 나와 있듯이 탐정이나 형사가 등장하지 않고 평범한 수족관 직원들이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독특한 설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시도는 이번 작품 뿐만 아니라 기존 작품에서도 시도된 작가 특유의 구성이라고 하는데, 이색적인 맛은 있지만 저마다 전문 탐정 못지않게 사건에 대해 분석하고 추리해내는 모습들은 조금은 비현실적으로 느껴지기도 한다 - 물론 사건을 해결하는 메인은 후카자와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 그리고 연이어 계속되는 협박과 살인사건에도 지나치게 침착하게 대응하는 관장의 모습에 뭔가 숨겨진 비밀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게 만들지만, 결국 특별한 비밀은 없는, 수족관 책임자로서의 행동이었다는 점은 다소 맥이 빠지게 만들기도 한다. 이처럼 추리소설이라 하기에는 밋밋한 사건 전개와 해결에 정통 미스터리 매니아들이라면 실망스러워 할 수 도 있겠지만, 결국 작가가 우리에게 말하고 싶은 이야기, 즉 작품의 주제가 수족관에 대한 가타야마의 꿈과 열정, 그의 유지를 받들어 멋진 수족관을 만들어내는 동료들의 진한 우정이라고 요약해 본다면 추리소설은 형식으로만 빌려왔을 뿐 감동을 주기 위한 일종의 휴먼 소설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전혀 부담감 없이 쉽게 읽을 수 있고, 마지막에는 흐뭇하고 잔잔한 감동까지 느껴볼 수 있는 이 책은 끔찍하고 잔인한 살인 사건 때문에 추리소설에 거부감이 있는 분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그런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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