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운빨용병단 럭키 수수께끼 백과 ㅣ 운빨존많겜 운빨 백과 시리즈
운빨용병단 지음, 정수영 그림 / 서울문화사 / 2025년 5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요즘은 생각하는 능력이 중요한 시대가 되지 않았나 싶다. 기계적이고 형식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일들은 기계들이 하기에 보이지 않는 영역에서 인간이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상상하는 능력이 중요한 시대가 된 것이다. 또한 핸드폰 영상에 길들여진 사람들이 많아져 깊이 생각하기보다 수동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는데 익숙한 경우가 많은데 생각하는 능력은 이런 상황에서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 생각된다.
수수께끼를 풀면 확실히 생각을 하게 되는 듯하다. 일반적으로 문제에 답을 찾는 행위도 생각을 하게 하지만 일반적인 생각으로는 정답이 명확히 나오지 않는 수수께끼는 더욱더 생각을 하게 된다. 수수께끼는 생각을 확장해서 이렇게도 저렇게도 생각해보며 답을 찾아야 하기에 좀 더 난이도가 있는 퀴즈들이 아닐까 싶다.
이 책에는 동물부터 나라와 도시, 자연, 재치, 음식, 사람까지 총6장으로 나눠 수수께끼를 구성해놓고 있다. 아이들과 함께 풀어보면 더 재미있고 유익하게 수수께끼를 풀어볼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계속 거꾸로 자라는 것은?'이라는 수수께끼의 답을 생각해보자. 정답인 고드름을 알게 되면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평상시 크게 그 속성에 대해 생각해보지 않았던 고드름에 대해 그 속성을 생각해보며 깊이있는 생각을 더 하게 되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
앞으로는 창의적인 생각을 하는 능력이 중요한데 수수께끼를 풀며 생각하는 능력, 집중력 등이 좋아지니 좋은 활동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여행을 가거나 여가 시간에 가족과 함께 수수께끼를 풀어봐도 좋고 책에서 안내하는 것처럼 아이들이 친구들과 대결모드로 게임처럼 즐겨봐도 좋은 책이다. 세계관, 캐릭터 정보들을 읽어보고 가위바위보나 행운의 아이템 등 다양한 도구들을 활용하면 더 책을 재미있게 활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정보 소환 부분을 보면 수수께끼에 대한 힌트가 숨어있을 수 있으니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