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시대 미디어 문해력 - 세상의 변화를 읽고 현명하게 적응하는 힘
이승화 지음 / 시간여행 / 2025년 10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요즘 문해력이라는 단어를 많이 보는데 이제 문해력은 단순히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넘어서 다양하게 쓰이는 듯하다. 미디어 문해력이라는 말은 처음 접해보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 왜 미디어 문해력이 요즘 강조하는 능력이 되고 있는지 알게 됐다.
문해력은 글을 읽고 맥락을 이해하는 힘을 말하는데 이것을 미디어로 확장시키면 세상을 이해하고 세상에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하는 능력까지 포함해 말할 수 있게 된다. 미디어라는 것은 무엇일까. 미디어는 한문으로 하면 매체로 중간에서 연결해준다는 의미라고 한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책, 잡지, 신문부터 TV, 영화, 유튜브 등까지 모두 포함하는 개념인데 현대사회에서는 굉장히 빈번하게 미디어를 접하며 사는 셈이 된다.
특히 요즘 아이들은 태어나면서부터 핸드폰을 접하는 세대로 미디어에 굉장히 친숙한 세대라고 볼 수 있다. 그렇기에 미디어에 대해 각각의 미디어의 특징부터 활용법까지 잘 안다면 분별있게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됐다. 미디어에 중독된 현대인들이 많은데 어떻게 미디어를 활용해야 하는지 배운 적이 없기에 더 판단 및 행동이 어려운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린 시절부터 미디어 활용법에 대해 배우고 기준을 세울 수 있다면 좀 더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잘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도 잘 표현할 수 있으리라 기대가 된다.
이 책을 읽으며 개인적으로는 알고리즘에 대해 좀 더 깊게 생각하게 됐다. 알고리즘은 이제 우리 생활 깊숙하게 들어와 있는 것으로 우리는 점점 보고 싶은 내용만 찾아보게 되는 듯하다. 이런 시스템적인 상황들을 알 수 있다면 어떻게 균형잡힌 사고를 위해 어떤 행동들을 해야 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다. 객관적으로 이런 시스템들을 파악하고 미디어를 어떻게 똑똑하게 활용할 수 있을지 배울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