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국어 교사가 만든 국어 교사를 위한 찐 실전 챗GPT 생성형 AI 국어 수업 활용하기! - 디지털 네이티브와 문해력 · 어휘력,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학 수업 · 생성형 AI로 자기소개서 쓰기·면접 준비하기 / 챗GPT·뤼튼·클로바더빙·클로바노트·감마·웜보·레오나르도 AI, 수노 AI ㅣ 찐 실전 시리즈 5
강유정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3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인공지능 시대가 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챗GPT를 통해 자신의 업무를 보기 시작했다. 회사원들이 업무에 챗GPT를 활용하는 것처럼 교육계에서 일하시는 분들이나 학생들도 챗GPT를 활용하기 시작했는데 아직 도입의 초기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활용할 수 있는 정도나 수준이 많이 다를 것이라 생각된다. 이 책은 국어수업에 어떻게 챗GPT를 활용해 효율적인 국어공부를 가능하게 할지 알려주는 책으로 국어교사뿐만 아니라 학부모나 학생들도 보고 국어공부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닐까 싶다.
생성형AI는 하나의 학습도구가 되고 있는데 변화하는 시대의 기술은 잘 알고 활용하면 학습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 책에는 챗GPT 기술을 국어학습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세세히 가르쳐주고 있는데 어휘력,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학 등 각 분야에 구체적인 예시들까지 자세히 실려있어 보기 편했다.
확실히 챗GPT를 활용하면 평상시 많은 시간이 들었던 자료준비 시간이 단축되는 듯하다. 어떻게 질문하느냐에 따라 원하는 자료 수준이나 범위까지 지정해가며 자료를 얻을 수 있는데 구체적인 예시로 나와있어 더 이해가 잘 됐다. 또한 갈수록 개인 맞춤형 공부가 대세가 될텐데 개인 맞춤형으로 공부하기 위해서는 수준별 학습이 가능한 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이것 또한 질문을 그렇게 지정해서 하면 가능하다는 것이 유용해 보였다.
어휘의 경우 게임을 통해서 어휘력 공부를 놀이처럼 할 수 있는 방법이 나와 있었는데 수업자료로 활용하면 아이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놀이를 통해 어휘를 공부할 수 있을 것이라 좋아 보였다. 또한 수업 아이디어나 글쓰기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도 질문을 잘 해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생각의 재료들을 얻을 수 있어 좋아보였다.
그러나 아무리 챗GPT를 통해 많은 것들이 쉽게 가능해지더라도 과도하게 이 기능에 의지하면 안 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결국 목표설정을 하고 방향을 설정하는 것은 학습자의 몫이고 챗GPT는 도구로서 활용해야 하는 것이기에 결과물에 수정을 하며 질적으로 좋은 결과물을 만드는 과정이 생각보다 중요해 보인다는 생각이 들었다. 챗GPT의 다양한 활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어 좋았고 학습적으로 활용한 구체적 예시들이 많아 유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