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구를 움직이는 물의 비밀
사라 가레.마리케 위스망스 지음, 웬디 팬더스 그림, 윤영 옮김 / 알라딘북스 / 2025년 4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우리는 물이 없이는 살 수가 없다. 물은 굉장히 우리 생활에 필수적이고 지구상의 많은 부분도 물로 이뤄져 있으며 인간의 삶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런 물에 대해 속성에서부터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까지 아는 것은 지구상에서 살며 알아두면 정말 좋을 기회인 것 같아 이 책을 읽게 됐다.
이 책은 물에 대한 평상시 나의 궁금증에 대해 많은 답을 가지고 있었다. 예를 들어 물은 어떻게 정수되는지, 지하수는 어디에서 만들어지고 어떤 모습으로 있는지, 물은 어떤 과정으로 순환하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등이다. 평상시 궁금했던 내용들이 그림과 함께 잘 정리돼 있어 읽기 좋았다. 아이도 바다의 순환에 대해 평상시 궁금해 했는데 한류와 난류에 대한 설명이 그림과 함께 잘 돼 있어 같이 읽어 좋았다.
우리는 매일 많은 양의 물을 쓰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며 물도 지구의 자원이고 물을 낭비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 유익했다. 우리는 굉장히 많은 것들을 소비하고 사는데 그 중에 많은 물건들이 있다. 물건들을 쓸 때 이제 지구환경을 생각해서 써야 한다는 인식은 많아졌는데 이것을 물과 연결지어 생각해 본 적은 드물었던 것 같다. 내가 무언가를 쓰고 먹고 소비할 때 물이 얼마나 드는 것인지 생각해보고 절약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물의 순환과정을 생각해보면 자연이 오염되지 않는 것이 장기적으로 인간들을 위해서도 좋은 선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와 함께 읽어본다면 자연 속 물의 역할이나 기능들에 대해 세세하게 설명할 수 있어 좋을 듯하다. 또한 평상시 잘 알지 못했던 물과 관련된 이슈들이나 물의 순환들에 대해 배울 수 있어 유익할 것이다. 지구온난화가 진행되며 기후가 변화하는 것을 체감하는 시대가 됐는데 이럴 때일수록 자연에 대해서 더 잘 알고 우리가 필수로 필요로 하는 물에 대해서도 공부해두는 것이 유익한 공부라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