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학이라고 하면 청자가 정신못차릴 만큼 능숙한 언어의 유희나 카리스마넘치는 연설 같은 것을 떠올릴 수 있다. 이런 말도 일리가 있는게 수사학은 태생이 연설이기 때문이다. 실제 현장에서의 청중을 떠올리며 연설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수사학이 탄생했다고 할 수 있겠다. 탄생은 여러 현장에서 시작했다. 법정연설, 추도연설, 필요한 자리에서 사람들을 감동시킬만한 요긴한 기술들이 요구되었다. 그리스와 로마시대에 행해졌던 여러 연설들 몇몇은 아직도 잘 보전되어 있다.

 

 

 

 

 

 

 

 

 

 

 

 

 

 

플라톤이 남긴 저서 속에도 수사학과 연설, 수사학자와 연설가에 관한 글, 일화등은 많이 담겨 있다. 기독교가 번창했던 중세에도 수사학의 필요성은 사그러들지 않았는데, 종교적 믿음을 사람들이 수용할 수 있도록 말과 글로 표현해야할 필요성이 생긴 것이다.

 

현장에서 바로 청중들을 설득시켜야했던 고대 수사학은 훨씬 많은 현장수사학을 발전시켰지만, 점차 뒤로가면서 글쓰기를 위한 고전수사학이 발달하기 시작한다. 고전수사학은

 

 

 

 

 

 

 

 

 

 

 

 

 

 

 

Edward P. J. Corbett 의 유명한 고전수사학 교과서다. 가격은 116000원이라니 구입하기는 어렵겠지만, 고전수사학 내용이 빠짐없이 잘 정돈되어 있고 책 말미에 수사학사에 관한 정리도 나와 있다.

 

수사학은 특히 어떻게 청중과 교류할 것인가를 고민한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런 고민과 성과는 Perelman & Tytica 의 <The New Rhetoric>에 자세하게 나와 있다. 청중에 주목한다는게 어떤 의미인지 말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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