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당한 중국고고학 책을 찾기가 쉽지 않다. 석기시대와 청동기시대를 커버하는 적당한 중국고고학 책은, 너무 지엽적이거나 너무 전문적이거나, 혹은 원서인 중국어나 영어인채 아직 번역되지 않거나, 등등 많지 않다.

접근할만한 책으로 장광직 <중국 청동기 시대> 가 있다.

















그러나 이 책은 40, 50년 전 책이어서, 최신 성과를 담아내지 못한다. 그래서 발견한 책이 <중국고고학> 이다.















고고학에 충실하면서, 중국고고학이라는 특색을 희석하지 않는 신통해 보이는 책이다. 너무 고고학에 초점이 맞춰지면 인류학 느낌이 많이 나서, 아시아 분위기가 많이 안나는데, 구석기 시대부터 신석기 청동기 를 모두 다루면서 초기 국가인 상나라를 고고학적으로 입체적으로 펼쳐 보이려 모색한다.

<총,균,쇠>를 연상시키는 식으로 왜 상나라가 있었는가를, 고고학적으로 입체적으로 보여준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상나라 이야기를 인신공양같은 자극적인 소재에 초점을 맞춰 좁혀 버리면, 이런 책이 나올 수도 있다.















좀더 풍부한 상상력과 알찬 논증으로, 너무 국가의 정벌사업에만 집중하지 않는, 상나라 주나라 춘추시대까지 이어지는 연결고리들을 밝힌 책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


고고학적으로 입체적인 내용들은 몇가지가 있다. 도시나 국가의 부각과정을 지켜볼 수 있다. 그러면서 민족이나 문화 같은 지역색이 돈다.

그리고 전지구적인 기후 변화에 초점을 맞춰 도시, 부락, 국가 의 부침을 목격할 수 있다.

그리고 여러 궁금증을 유발하는,정주의 시작, 농업의 시작, 초기 농작물, 초기 가축, 토기 등 여러 재밌는 문제들이 설명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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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에서도 그랬지만 중국에서도 노장사상은 재야에 기거하거나 은거한 사람들의 사상이었다고 생각된다. 그래서 이러한 맥락상 나라를 이끄는 사상으로 황로학을 선택한 한나라 상황은 참 이해하기가 쉽지 않았다. 단순히 도교를 숭상하는 황제의 개인취향으로 대세로 자리 잡은 것일까 하는 의문들이 있었다.


여러 단초들: 도덕경의 어떤 관점, 역사적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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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홍이 편집한 <포박자>는 외단에 관한 책이다. <포박자>에는 <참동계>가 언급되지 않았다. <참동계>에 담긴 연단술은, 내단과 외단을 오가는 쉽지 않은 이해가 필요하다.

내단은 호흡법의 이해가 필요하다. 호흡법에는 기에 대한 이해, 의학자의 신체관, 수행자의 신체관, 주요 호흡법 등을 알아야 한다. 도교 교단이 성립된 이후로는 도교가 종교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주요 호흡법은 여러 경로와 이유로, 굉장히 서서히 다듬어져 정립된다. 주요 호흡법에는, 외부 기를 들이 마시는 외기 복식법, 내부 기를 호흡하는 내기 복식법(태식법), 존사 수행법, 내단 호흡법 이 있다.

<황정경>에는 이 호흡법들이 모두 들어가 있다. <황정경>은 상청파 영향이전의 '외경경'과 영향받은 '내경경'으로 구분된다. 그러니까 상청파 성립이전에 <황정경외경경>이 있었고, 상청파의 성장과 함께 '외경경'을 <황정경내경경>으로 재편한 것이다.
















'내경경'에는 도교의 영향을 받은 존사수행과 암송수행 등이 주요 내용이고, '외경경'은 정립되기전 여러 호흡법이 기술되어 있다.


<외경경>은 누가 만들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이 의문에 대한 답은, <황정경>이전 최신의학인 <황제내경>이 완수한 의학적 신체관에 한계를 느낀 수행자 라고 할 수 있다. 수행을 위한 신체관과 여러 시도가 <외경경>에 담겨 있다. 

그래서 여러 시대 후에 완성될 내단 호흡법의 원형, 외기 호흡법, 태식법, 존사 수행의 원형들이 여기저기서 모습을 드러낸다.

그래서 정우진의 <몸의 신전> 읽기는, 여기 저기 완성되지 않은 채인, 날 것의 호흡 수행법들을 만나고 알아보는데 있는 거 같다. 즉 고대 중국의 주요한 세계관이자 가치관인, 기의 세계, 의학자의 신체관, 수행자의 신체관을 예비지식으로 어느정도 갖추면 할 수 있는, 여행이고 모험이자 탐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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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주는 <포박자>를 편집한 갈홍의 도교 사상을 다룬다.















일단 저자 이용주는 <포박자>에 실린 내용을 충실하게 풀어낸다. 갈홍이 왜 <포박자> 내편과 외편에 담긴 내용을 실었는지 풀어준다. 

갈홍의 <포박자>를 논하기 위하여, 도교에 접근하는 충분한 방식을 서론에서 얘기하고, 이어서 <포박자>에 담긴 갈홍의 도교를 말한다. 

갈홍이 다루는 주된 것은, 신선과 금단(외단) 조제다. 갈홍 이전의 신선에 대한 언급은, 유향의 <열선전>이나 혜강 의 저작에 담겨 있지만, 그 흐름은 신선은 있지만 타고나야 한다는 맥락이었는데, 갈홍에 와서 수행으로 신선이 될 수 있다는 견해를 제시한다. 수일과 존사수행, 벽곡, 금단 제조로 신선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포박자>의 도교사상을 다루는 방식은 의문이 있다. 고대 중국 사상, 특히 고대 중국의 수행사상을 다루는 길은 만만치 않아 보인다. 포박자의 연단술에 대한 글



은 서양철학 관점으로 바라보는 느낌이다. 내재적으로 도교 사상이 어떤 의미인지, 갈홍의 외단


저자는 고전읽기의 중요성과  강조하고 있지만, 서양 중국학에서 보이는,  <중국 고대 사유>에서 보이는 접근과 많이 달라 보이지 않는다. 좀더 간결하기는 하다. 번역을 통한 이해에 가까워 보인다. 내재적으로 도교 사상이 어떤 의미인지, 어떻게 왜 갈홍이 정리한 도교 사상에 이르렀는지 등 















도교 를 논의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전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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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휘 의 책 <예술과 코스모테크닉스> 은 신선하고 매혹적이다. 프랑스 중국학 학자 줄리앵 의 글들을 처음 접했을 때, 특히 <사물의 성향>에서 '세'를 현대인의 입장에서 풀어내는 점은 정말 백미였다. 육휘는 현대철학의 새로운 시선을 중국 산수화 관점에서 다가가려고 시도한다.
















동양 철학과 서양 철학

하이데거의 현상학

새로운 시선의 서양 풍경화

중국의 산수화 


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 에서 존재의 영역에서 일들이, 노자를 연상케하는 내용. 그럼에도 고대 중국 고전들의 특징인 수행자 의 시선을 감안하지 않는다.


육휘는 직접 중국의 산수화를 끌어와 논증을 만든다. 줄리앙 같은 중국학학자의 시선과 닮아 있다. 고대중국 기사상 표현의 전제인 '감응'과 서양철학 객관적인 태도


서양철학의 과학적,  객관적인 태도에 대항하는 현상학이고, 서양 풍경화의 새로운 시선들이지만


중국 사상을 인식하는 방식과 방향은, 아전인수 격으로 자신이 원하는 포인트들만 잡는 경향이다. 20세기 초반 중국학 학자들의 연구들.

육휘도 그런 경향이고, 게다가 그 포인트들을 상당히 잘 잡아낸다. 그럼에도 포인트들에서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지점들이 


고대 중국의 산수화를 닮은 새로운 서양의 풍경화 가 주는 함의로 시작하기보다는, 곧바로 고대 중국의 산수화로 시작하는 것이 더 강력하지 않을까하는 의문이 있지만, 추상영역이 없는 중국의 전통을 생각하면, 그의 접근이 적당한 타협 일 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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