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몸 여성의 지혜
크리스티안 노스럽 지음, 강현주 옮김 / 한문화 / 200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예전에 봤던 저자가 남자의사인 어떤 책에서 그는 남성과 여성의 시각능력 차이에 초점을 두고 신화와 예전 모계사회와 가부장사회, 문자 등장의 효과를 설명했다. 거칠게 정리하자면 남자들은 좁은 영역을 집중력있게 볼 수 있는 시각세포가 많고 여자들은 한번에 여러 가지를 인지할 수 있는 시각세포가 많다는 의견이었다. 시각적인 면으로도 설명할 수 있는 인간 문화의 여러 면이 흥미로웠다. 그렇다면 이 시각적인 차이 말고, 좀 더 직접적으로 몸의 차이로는 어떤 설명을 할 수 있을까?

여기 이 책에서는 여자의사인 저자가 여성만의 기관이 여성들 몸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심리학과 유사한 태도로 분석하려고 한다. 일반적인 여성의 2차성징과 관련된 기관들이 임신과 출산에 관련된 부분말고 어떤 의미가 있는지 자신이 수집한 임상사례를 예를 들며 기존에 없던 의학적 관점으로 설명하려 한다. 매우 흥미롭고 신선한 시각이지만 약간 정돈이 안된 느낌이 있다. 

수집한 임상 사례들을 설명하는 이론부분이 그렇게 매끄럽지 않은 인상이다. 저자 나름대로 원인을 설명하기 위하여 여러 분야(인도의학, 한의학, Jung 등 다양하다)에서 필요한 이론을 가져오다 보니 그런 느낌이 드는 거 같다. 달리 말하면 그런 설명부분을 접어두면 저자는 여성들이 자신의 몸에서 오는 신호에 귀기울이는 생활이 필요하다는 내용이다. 

기존의 의학지식이 그런 섬세한 여성의 몸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불교 수행자가 찬찬히 자신의 숨을 살피는 수행을 하는 것처럼 여성들이 스스로 자신의 몸을 되돌아 보는 시간을 가지는 생활을 해야 한다는 말이다. 

여성 스스로 자신의 몸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새롭게 만들어 가면--자신의 몸에 대한 이해도 남성들과 여성들은 매우 다른 듯하다. 주위에서 듣는 얘기를 보면 남성들은 자신의 몸에 대해 쉽게 인식하고 컨트롤 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가는 거 같고, 그래서 몸도 주변상황에 단순하게 반응하도록 길들여지는 경향이고, 여성들은 자신의 감정에 충실하는 방향인 거 같아, 몸도 다소 복잡하게 주변환경에 반응하는 경향인거 같다.-- 복잡한 여성기관들 소리에 좀 더 진심으로 호응할 수 있고 감정적인 스스로의 반응도 긍정적으로 끌어 갈 수 있는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