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 - 교육적 관점에서 본, 제4판
Dale H. Schunk 지음, 노석준 옮김 / 아카데미프레스 / 200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학습에 관련한 이론을 단순히 모아 놓은 핸드북 수준을 훌쩍 넘은 책이다. 이론 차원을 넘어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적용할만한 쟁점을 잘 선별해 제시한다. 

결론이라고 할만한 뒷부분이 구성주의(7장), 동기(8장)나 발달이론(10장)으로 채워진 것으로 보면 이 정돈된 참고서적이 바라는 방향을 충분히 알 수 있다.  

여전히 교육계와 상식 속에 자리 잡은 시효가 지나 보이는 이론, 정의를 명확히 내리기 힘든 학습 개념, 구성주의를 익숙한 구성으로(차례에 나와 있듯이) 중간중간 적절히 정의를 내리면서 설명한다. 

학습이란 결국 학습대상에 걸맞는 전반적인 정보처리 능력이다. 행동주의, 사회적 인지주의, 정보처리이론, 구성주의가 관심을 갖고 살피려던 정보의 특성을 잘 정리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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