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달음에 이르는 길
총카파 지음, 청전 옮김 / 지영사 / 200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아티샤 스님의 '보리도등론'을 쫑카파 스님이 주석한 '보리도차제대론(람림체모)'의 번역이다. 제목인 '깨달음에 이르는 길'은 한 해 일찍 번역된 영어 완역판의 제목을 빌어온 것으로 보이는데 책 맨 뒤 편집후기에 따르면 1935년 중국어판, 2004년 영어판 에 이어 세번째 완역판으로... 기쁘다.  

우리 특유의 끓는 문화속에서는 전반적으로 고르게 토대를 닦는 노력은 보기힘든데 대신 이렇게 소규모 인원들이 끝없는 열정으로 단비를 내려주는데 거의 감탄할 지경이다. 번역하신 청전스님과 애써주신 편집자분들, 자원봉사자 여러분 고맙습니다. 덕분에 좋은 책 잘보게 됐습니다^^ 

쫑카파 스님이 주석하신 모습은 흥미롭다. 남방불교 아비담마 길라잡이나 청정도론 방식과는 다소 다르다. 학자와 수행자의 태도를 동시에 보인다. 주제에 대한 서적을 인용하여 풀어내는 내러티브와 수행자의 경험과 깨달음에서 나오는 확신에 찬 모습이 함께인거 같다. 중관전통의 공사상을 보일 때 특히 그런 모습이고, 수행의 여러 단계를 설명할 때도 그런 방식을 유지한다. 

이 책은 현교중심이지만 밀교 수행을 하신 스님의 밀교언급이 관심을 끌었다. 그쪽 방면 또 다른 저서인 '비밀도차제'도 번역되서 볼 수 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