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정하는 소장학자 두 분, 정우진님과 김상섭님(이하 님 생략) 의 신간을 항상 목빼고 기다린다. 고증주역을 연구하시는 김상섭의 역전 시리즈는 어느정도 읽어봤고, 주나라 주역 형성기와 그 직전을 살피는 '고고역'이나, 역전형성 이후 상수역, 도서역 책을 내놓으시기를 바라고 있다. 그리고 고대 중국 수행사상에 일가견이 있어, 단순한 문헌 읽기를 넘어서는 깊이와 폭, 이론과 실제를 오가며 다루시는 정우진의 책들도 항상 기대하고 있다.

정우진은 노장 사상의 본질에 대해서 그 간의 책들 속에서 깊이 있게 언급하고 논증했다.

그리고 이번에 장자 소요유편을 꼼꼼히 독해한 책을 출간하였다. 비록 공동저자 중 한명이지만, 한구절한구절을 저자들이 번갈아 풀이해놓는 방식이기 때문에 그의 해석을 충분히 음미할 수 있다.















노자와 장자 는, 그 내용파악이 수월하지 않다. 인생의 도 를 살피는 책들 답게, 도를 직접 언급하거나 도를 이룬 인물들을 기술하는 내용들은 환상문학 같을 정도다.

그리고 이들 노자와 장자, 특히 장자는 그 생성이후로 수많은 세월의 영향으로 생긴 주석과 해석들, 유가와 불가의 견제나 상호영향, 그외에 현재 판본으로 편집과정에서 편집자(곽상)의 의도로 본연의 모습이 적지않게 훼손되었다.

가끔씩 참여하는 독서세미나에서도 장자의 곤과 대붕이 나오는 우화를 놓고, 작은 생명체들과의 평등함, 균등함에 초점을 맞춘 독법을 내놓고 웃으며, 이해하기 힘든 원저자인 장자의 심정과 의도를 아예 놓아버리기도 했다.


장자를 한구절한구절 찬찬히 음미하는게 재밌으려면 큰 그림들을 좀 알고 있어야 좋다. 기존에 나온 장자번역이나 해석들도 좋은 대상들이지만, 정우진의 가이드가 훨씬 좋다.
















<양생>에는 노장사상 뿐 아니라, 유가 등 제자백가  공통의 고대중국 수행사상의 흐름을 잘 포착하였고, 고심하여 잘 정리되어 있다. 이 흐름을 알면 장자 읽기가 많이 풍부해진다.

그리고 고대중국 '몸'에 대한 입장이나 관점도, 고대중국사상 읽기에 큰 도움이 된다. 역시 잘 정리된 정우진의 <몸의 연대기>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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