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 혹은 도교 라는 시선은 상당히 복잡하다. 유가나 불가 쪽과 구별되는 특성만으로는 도가 자체의 성장이나 토대가 되는 우주관을 설명하기 쉽지 않다. 비교적 문헌 중심인 유교와는 달리 좀더 종교에 가까워, 그 비중이 문헌을 넘어 수행이나 의례, 방중, 등 넓은 분야에 걸쳐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노자, 장자

관자, 회남자

도교의 수행이나 한의학 신체관

일반적인 논리학이나 형이상학과는 다른 논리체계의 문제

새롭게 발굴되는 발굴문헌


이들을 아우르면서 이들의 생성과 발전을 설명할 수 있는 관점이 필요하다. 고대 공통 세계관에서 이들 각각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이들 전분야에 접근가능하고 연구활동까지 펼칠만한 전공은 만만치 않아 보인다. 문헌읽기에서는 많은 이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도교, 도교수행, 한의학신체, 음양오행 같은 분야는 거의 정우진 님의 책들에서밖에 도움을 받을 수 없었다. 이 분의 커리어는 학부 철학, 대학원 한국학, 중국과 대만에서 도교연구, 한의학문헌연구 등이다. 다른 분들과 다른 점이 넓은 시야에서 보고 의문점을 해결하여 전공인이 아니더라도 접근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노자와 장자에 관한 번역과 연구서들은, 쉽게 읽히는 수준부터 전문가 수준까지 양적으로 질적으로 수도 없이 많다. 이들이 풍부하고 깊은 이해에 이바지했다는데는 두말할 이유가 없지만, 각 책이 고대 중국 공통세계관에서 어떤 위상이었는지, 어느 정도의 정신문화를 그려냈는지를 살피는 방향의 결과물은 좀 찾기 힘들다. 정우진의 <양생>에서는, 일반적인 해석과는 달리, 전국시대의 시대정신인 공동체정신이 크지않다는 이유로 노자를 되도록 후대로 보고, 장자는 본격적인 수행기록이 등장하기전 여러 수행의 흔적을 깊게 탐구하여 상세히 보여준다.

 

도교의 수행, 한의학 서적, 음양오행론 같은 전혀 다른 체계의 논리체계는 피상적으로 겉만 살짝 맛보여주는 것을 뛰어넘는 깊은 이해를, 일반적인 독자에게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이 흔치 않아 보인다. 복잡하고 고부가인 의학분야의 특수성 때문에 그런면도 있고, 수행분야와 의학분야의 차이, 그런 의학정보나 수행정보를 기술하는 방식 등 때문이다. 고대 중국의 사유 체계를 '감응'이라고 할만하고, 그를 기술하는 한 방식이 음양오행 이다. 서양과학과는 다른 길을 걷게된 상세한 이야기는 정우진의 <감응의 철학>에 자세하게 나와있다.


그리고 역사적 형성과정을 되짚어 중국의학과 수행이 걸어온 길과 해결해간 과정을 하나씩 짚어나가야 전체 그림이 입체적으로 들어오고 설명이 된다. 요약해 말하면 정기신 이라는 공통자산을 신체에 차용하여, 여러 현실적 의학정보와 의학적 도전, 수행을 해결해가는 과정을 통해 풍부하고 정확한 이해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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