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도올의 노자 책<노자가 옳았다>이 출간되었다. 최근까지 고전읽기의 한 이정표를 제시하고 있는 그의 책들은, 풍부한 고전읽기와 최신 논문까지 섭렵하여 간혹 과한 부분도 있지만 언제나 그의 박식함에 감탄을 금치 못하고 넋놓고 읽고 있기 일쑤였다. 이 책도 그러리라 짐작되지만 아직 읽지는 못하고 있다.

노자 해석도 방향성을 잘 설정하고 의미를 붙여야 훨씬 설득력있고, 내용도 풍부해 보이는 거 같다. 노자를 불교시선으로 해석한 성현영의 <노자의소>, 기수련 관점으로 본 하상공주 도덕경, 왕필의 도덕경 모두 도의 의미를 설정한 방향대로 잘 보여준다.
















방향설정을 해야 좀더 깊이있고 제대로된 해석이 나오는 거 같다. 성현영의 해석을 보면 불교와 도교가 공유하는 지점이 어떻게 탄생하고 어떻게 공유되고 그리고 유교의 영역까지 어떻게 확장되는지가 잘 보인다.

<기수련으로 보는 도덕경>,<노자도덕경과 왕필의 주> 모두 김학목님의 번역인데, 전자는 다른 분과 공역이다. 후자를 너무 재밌게 읽고서 전자를 주문했는데, 후자는 깊은 이해와 연구가 함께해서 번역자가 관련해서 연구해 놓은 논문도 같이 수록할 정도지만, 전자는 서두에 간단한 소개만 올리고 본문에 하상공 주석을 딱 번역하고 더는 없어 서운할 정도였다.

하상공주를 모를 때는 도서관에서 기에 관련된 도덕경 책들을 보고는 어이없어 냉소를 지었지만, 뒤늦게 그 중에 멀쩡한 책도 있었겠다 싶었다.

이러한 하상공주를 포함해, 한의사도 겸하는 도올의 해석은 어떨지 궁금하고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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