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에 만났었던 것만같은 스님이나 도사들(혹은 산신령까지 포함될지도)의 깊이나 신비함은, 생각보다 매우 다양한 층위에서 왔던 거 같다. 그중 주요한 요소는 불교와 도교의 요소일텐데, 단순히 스님이니까 불교에서, 도사니까 도교에서 왔다 라는 식은 아닌 거 같고, 이 둘 사이의 관계를 잘 짚어보는 것이 무척 흥미로운 주제다.
중국에서 불교와 도교 사이의 대립은 불교와 유교 사이의 대립만큼 격렬했던 거 같다. 외래 종교인 불교에 대항한 도교와 유교의 항전은, 중국역사에 조금씩은 소개되어 왔던 내용이다. 그런 대체적인 전개말고 신비롭고 깊이있는 내용은 여간해서 만나기 어려웠다. 단지 불교 초기 수용단계에서 도교의 어휘를 활용한 격의불교 라는 범주는 들어봤지만, 이는 과도기적인 불교 수용이나 번역에 초점을 맞춘 것이고, 특히, 도교사상의 깊이를 잘 들여다보고 잘 펼쳐준 책은 보기 어려웠던 거 같다.
성현영의 <노자의소>라는 책이 이런 측면의 깊이를 흡족하게 소개하고 보여주었다.
책 앞에 붙은, 번역자인 최진석님의 '중현학'에 관한 소개논문이 격의불교, 위진현학, 노장사상 등 각기 떨어져 있어 보이는 것들을 잘 붙여서 잘 얘기해준다.
그리고 옛날 도사님들을 떠 올리게 하는 또 다른 요소는 문학과 회화에 관한 깊이 있는 얘기인거 같다. 불멸을 사는 신과같은 영원함을 추구한 서양전통과는 전혀 다른 토대에서 생성된 문학과 회화얘기들이 결합되어 또다른 신비함을 주었던 거 같다. 그러나 비슷비슷해 보이는 회화얘기들을 잘 구분해, 역사적으로 잘 정리해, 잘 설명해주는 책은 흔치 않았는데, 갈로의 <중국회화이론사> 가 시원시원하게 얘기를 잘 해주는 거 같다.
또다른 요소는, 우리나라 도교에서 온거 같다. 어렸을 때 봤던 전설의 고향에서도 등장한 수많은 도교 술법들도 그렇고, 조선시대 유교 영향이 진해지는 조선 중기 전까지는 나라에서 도교식 제사도 많이 지냈던 거 같고, 우리나라에서 자생했던 도교가 적지않은 부분인거 같다. 도교의 손에 잡히는 디테일을 자세히 알기는 쉽지 않지만, 열정적인 연구로 고려를 중심으로 도교를 포함한 신앙의 흔적을 잘 추적해 정리해 놓은 책도 찾았다. 김철웅의 <한국중세의 길례와 잡사>다. 증거를 잘 정리해 제시하여 꾸준히 흥미로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