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언어가 어느샌가 관심영역에 넘쳐나는 장면을 목격하고 있다. 그렇지만 진득하게 뗀 컴퓨터언어가 없는 내게, 조금 복잡한 설계나 코딩이 오면 망연자실과 집중끊김으로 중간에 손을 놓고는 했다. 그래도 계속 새로 시작하다보니 눈에 익기도 하고, 어느책이 잘 설명한 책인지 알게는 되었다. 

코딩용 연습문제를 잘 만드시는 분들은, 보통 다른 언어에도 능숙해서, 파이썬 문법이 다른 언어와 다른 점을 잘 짚어주는 토대개념을 잘 설명하지 못하는 거 같다. 그래서 조금씩 꼬이는 문제를 접하다보면 뭐가 이상한건지 어떻게 해결할건지를 개념상 작은 차이로 설명은 못하고, 결과물인 코딩으로 해결을 보려고 한다. 물론 컴퓨터언어가 익숙한 분들한테는 큰 문제가 아닐테지만, 코딩초보들에게는 개념상 해결되지 않은채 암기양이 늘어가 쉽게 지치는 원인을 만들 수 있다.

개념상 설명도 잘 하시면서 충분한 깊이도 만든 파이썬 책을 봤다.















이제는 도서관에 들어오는 파이썬 책은 한번씩 훑어라도 보게 되었는데, 그중에서 이 책은 충분히 보물이었다. 책이 두껍지 않은만큼 전문적인 설명은 많지 않지만, 꼭 필요한 내용들의 깊이 있는 설명이 인상적이었다. 문자열, 숫자, list, 튜플, 딕셔너리를 잘 비교해주고, 그 자료형때문에 어떤 에러가 뜰 수 있는지도 잘 범주화시켜 설명하고 있고, 모듈도 깔금하게 필요한 것을 잘 설명한다. 함수에서 매개변수부분, 재귀함수, 파일처리 부분을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는 내용을 미묘한 영역까지 포함해 일관성있게 정리해준다. '리턴'설명도 인상적이다. 클래스 부분도 파이썬에서 왜 클래스를 쓰는지 코딩예시를 한단계씩 서너번바꿔가면서 객체중심코딩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왜 하는지 눈으로 보여준다.

약간 고급 내용과 전문 내용을 담은 책은 다음 책이다.














맨 처음 나온, 포커카드 한벌을 구현하는 예제를 시작으로 계속 필요한 기능을 붙이는 모습이 흥미로웠다.

파이썬으로 할 수 있는 데이터처리나, 데이터시각화, 과학공학 문제풀기 등도 무척 흥미로운 주제다. 유명한 NumPy 책으로는 다음이 있다.














유명한 많은 책이 있지만 갖고 있는 데이터시각화와 과학공학 풀기 책은 다음과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