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남자나 여씨춘추처럼 백과사전식 연구가 성행하고 강조되던 시기가 고대 중국에 있었다고 여러 책에서 언급한다. 중국문화의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현재를 중심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영역에 대한 관심을 실재의 영역으로 끌어오는 것이라고 보인다. 의례에 관련된 것도 그럴지 모른다. 의례를 바치는 대상과 관련된 정신세계가 있을테고, 여러 정신영역을 달래줄 의례들이 모두 필요할지도 모르다, 특히 왕실에서는.
의례도 여러 영역이 있을테고, 의례 성립이나 의례를 둘러싼 정신세계를 파는 것도 매우 흥미로운 일일 거다. 고대 그리스인이나 로마인, 중세 유럽인들의 정신세계를 깊이 흥미롭게 판 책들이 어렵지 않게 구해서 읽을 수 있는 반면에, 고대 중국인과 중세 중국인의 정신세계를 일반인들도 흥미롭게 접할 수 있는 책은 잘 보지 못한 거 같다. 어떤 면에서는 유교가 종교인가하는 문제와도 일맥이 통하는 거 같다. 영원불멸을 추구하여 기하학적인 그림이 어느 정도 그려지는 서양의 정신세계와는 다른 동아시아 정신세계는 합리적으로 접근할만한 전체 그림을 그리기는 어려운거 같다.
의례도 옛날 사람들의 정신세계를 보여주는 중요한 도구들일 텐데, 의례에 담긴 얘기들을 잘 풀어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닌가보다. 아마도 의례가 관련된 정신 영역을 설명하기보다는 달래는데 초점이 맞춰져서 그런 것도 같고, 1년 내내 등장하는 다양한 의례들을 구분하기도 어렵고 또 어떤 식으로 바라봐야 할지도 쉽게 알 수 없는 등, 의례에 진입하는 진입장벽은 매우 높아 보인다.
그 중 당나라 왕실의 의례들을 잘 정리해서 설명해놓은 책이 있어, 좀 들여다봤지만, 역시 많이 이해되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