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쉰의 묘비에는 이런 말이 새겨져 있다고 한다. 나는 하나의 종착지를 확실히 알고 있다. 그것은 무덤이다.

에세이 강좌를 맡은 늙은 강사는 모든 글은 결국 자신의 이야기라고 말했다. 거창한 것에서 소재를 찾으려고 애쓰지 말고본인의 경험을 진실하게 쓰라고 조언했다. 자신의 이야기를 진

실수를 인정하고 되풀이하지 않으면 그것으로 충분했다.

강아지를 키우면 집 안에 온기가 돈다고 그러더라고. 부부사이에 할 이야기도 생기고. 재롱 피우면서 반겨 주고 졸졸 따라다니는데 왜 예쁘지 않겠어? 강아지 데리고 산책을 나가면 일면식도 없는 사람들이 서로 자기 강아지 자랑을 하느라 바쁘다는말을 듣고 웃음이 나왔지만 말이야."

모든 우상은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눈빛만 봐도 어떤 자인지 알 수 있다. 눈이 큰 데 비해 눈알이 작아서 허영만 만화에 나오는 인물 같다. 작은 눈알을 치뜨면

장소의 기억에서 맞닿게 되는 존재론적 의미 권영민 문학평론가, 월간문학사상』 편집주간「홈스위트홈」은 집이라는 공간을 통해 ‘장소의 기억‘ 만들기를 절묘하게 서사화하고 있다. 현재의 삶을 과거의 시간과 연결하고과거의 일들을 현재로 끌어와 회상할 수 있게 하며, 집이라는 공간을 통해 만들어질 수 있는 다채로운 기억들은 삶에 내재하는 존재론적 의미와도 맞닿게 된다. 이 작품의 소설적 성취는 삶을 따뜻하게 바라보는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음은 물론이다.

출본이다.
영원한 쉼을 찾아가는 숙연한 여정 구효서 소설가죽음에 관한 색다른 사유를 더하기 위해 시간과 기억의 문제를 끌어왔다고 이해되더라도 그렇게 이해하지 않으려 몽니를 부리고싶은 까닭은 뭘까. 그 모든 것들의 과감한 유보, 그 모든 것으로부터의 쉼. ‘내쉴곳‘으로서의 ‘작은 집 내집뿐인 장소, 그곳을 찾아가는 숙연한 여정을 잘썼다고나는 감탄하고 싶었던 것 같다.

시간의 옷감 속에서 기억의 공간을 직조하는 문장들 김종욱 문학평론가우리의 삶이란 그렇듯 흘러가는 ‘시간‘ 속에 끊임없이 현재를 개입시켜 옷감한장을 짜는 일이고, 그 옷감속에 자신만의 무늬를 만드는 일이라는 자명한 사실을 이 작품은 투명하게 보여 준다. 우리는 이 소설 덕분에 삶을 다르게 보게 될지도모른다. 집을 공간이아니라 시간으로 바꾸는 마법적인 문장들 덕분이다.

죽음을 향한 뜨거운 응시 윤대녕 소설가홈 스위트홈」은 등단이후 십여 년간 한결같이 걸어온 작가의 작품세계가 마침내 새로운 경지로 들어섰음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죽음이라는 생의 근원적 화두를 뜨겁게 응시하고 있다. 그 시선이 뜨거운 만큼삶은 휘황하게 불타오른다. 시공간이 씨줄과 날줄로 겹치는 교차점에서 집은 ‘우주‘로 시간은 ‘영원‘으로 확장되기에 이른다. 이러한장면을 목격하는것만으로도 눈이 부시다.

암울한 비극을 뚫는 생의 근원적인 마음 전경린 소설가이 소설의 동력은 청개구리로부터 비롯된 생의 근원적인 마음이다. 이 마음이 끌어가는 거듭되는 사유의 전개는 ‘말도안되는 일들‘과 죽음이 드리운 암울한 비극을 뚫고 화자를 밝은 빛을 향해 돌려세운다. 질박함과 익숙함이 문득귀한 보물로 여겨질 때가 있는데, 그게 바로지금이 아닐까. 손을 뻗는 순간, 사라진 그 자리에서 존재하는 것과 존재하지 않는것 사이의 차이를 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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