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이라고 오해하지 말고 차별하지 말고 - 기생충에게 마음을 열면 보이는 것들 아우름 25
서민 지음 / 샘터사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생충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며 미소를 지을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언젠가 방송에서 기생충 이야기를 하며 환한 미소를 짓던 저자가 떠오른다. 일반적으로는 부정적인 시선을 가지고 유해한 존재라 생각하는데 그에게는 사랑스런 존재였다. 아마 그의 이야기를 듣거나 책을 보면 부정적인 생각들이 조금 사라지지 않을까. 그처럼 사랑스런 시선으로 보지는 않겠지만 우리가 가진 편견이 있고 잘못 알고 있는 부분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된다.

 

 

<기생충이라고 오해하지 말고 차별하지 말고>에 담겨있는 이야기들은 <샘터> 지면에 소개했던 내용들을 단행본에 담아낸 것이다. 기생충이라는 소재를 가지고 있지만 저자는 글쓰기에 대한 내용도 언급을 한다. 전문 작가도 아니고 학창 시절 글을 쓰고 수상한 경험이 없기에 누구나 노력을 하면 글을 잘 쓸 수 있다는 격려도 한다. 저자의 글을 읽으면 어렵다기보다는 친근하고 편안하게 다가온다. 어려운 용어들과 생소한 단어들이 있음에도 가독성이 좋다. 그건 독자들을 배려한 글쓰기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기생충이라는 이야기를 통해 그는 글쓰기에 대한 이야기도 전한다.

 

회순이, 광절이 등 기생충에 이름을 부여하며 우리들이 몰랐던 내용. 잘못 알고 있었던 기생충에 대한 이야기들을 재미있게 들려준다. 누군가의 몸속에 살고 있지만 어디서든 환영받지 못한다. 그 이유는 무엇이며 우리가 냉대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의문을 제시한다. 이야기를 읽으면서 기생충이 귀여운 점도 있다는 생각까지 들게 만든다. 역시 글의 힘은 무섭다는 생각이 든다. 눈살을 찌푸리게 만든 기생충이 저자의 글을 읽으며 귀엽다는 생각을 하게 만드니 말이다. 

 

우리들은 인간답지 못한 행동을 할 때 동물이나 벌레에 비유를 한다. 우리보다 못한 존재라 생각하기에 그런지도 모른다. '양심적인 기생충, 비양심적인 인간충'의 내용을 보며 인간의 탈을 쓰고 살아가는 존재들도 많다는 생각을 한다. 자신의 자리에서 욕심부리지 않고 살아가는 존재들에 비해 우리들은 남의 것까지 빼앗아가며 행복을 누리려 하고 있는 건 아닌지 모르겠다. 쓸모없는 존재라 여겼던 기생충을 만나면 대단한 존재라 생각하는 인간에 대해 반성을 하게 된다.

 

글쓰기 연습은 비단으로 치장된 화려한 길을 걷는 게 아니라 낙타를 끌고 끝이 보이지 않는 사막을 걸어가는 일이다. 굳은 의지로 그 사막을 통과하는 사람만이 목적지에 다다를 수 있다. - 본문 127쪽

 

기생충 이야기의 마지막은 글쓰기이다. 저자가 우리들에게 글을 통해 기생충에 대해 내용을 전하고 있다. 그런만큼 글쓰기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한다. 그가 터득한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글쓰기도 재능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는 그런  생각을 하는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고 노력을 통해 글쓰기는 나아질 수 있다고 말한다. 재미있는 기생충 이야기에서 출발하여 글쓰기에 대한 내용으로 끝나는 책을 덮으며 미소를 짓게 된다. 몰랐던 기생충 이야기들을 만나는 흥미로움과 글을 쓰고 싶게 만드는 묘한 매력을 가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