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사 탐구력 퍼즐 - IQ 148을 위한 IQ 148을 위한 멘사 퍼즐
로버트 알렌 지음, 최가영 옮김, 멘사코리아 감수 / 보누스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요일 저녁 이후에는 다음 주 준비를 하느라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다. 그럼에도 늦은시간까지 TV앞에 앉아있게 하는 프로그램이 있다. 다시보기를 통해 언제든 볼수 있지만 본방사수를 하게 만든다. 내가 풀 수 있는 문제는 많지 않음에도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지 궁금해하며 지켜보게 한다. 멘사회원은 될수 없는 두뇌를 가졌음에도 끊임없이 궁금하게 만들고 어려워도 도전해 보고픈 문제들이다.

 

 

멘사회원이 되는 것은 나처럼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넘볼수 없는 일이다. 부러움도 내가 어느 정도 해낼수 있을때 가지는 것이라 생각한다. 거리가 먼 이야기라 그런지 부러움을 넘어 특별한 사람들이라는 생각으로 바라보게 된다. 문든 이 책속에 담겨있는 문제들을 보면서 멘사회원들은 문제를 읽는 순간 답이 바로 나오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멘사는 IQ148 이상인 사람들만 가입할수 있는 천재들의모임이라고 한다. 가입조건에는 해당하지 않지만 이 책은 누구나 읽어볼수있고 그 안에 담겨있는 문제들을 해결해 나갈수 있다.

 

<멘사 탐구력 퍼즐>에서는 도형 추리, 논리 추리, 언어 추리, 공간 지각, 수리 추리 등의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규칙이나 숫자, 성냉개비 같은 친근한 문제들도 있다. 아마 이런 문제들은 어디서든 볼수 있어서인지 쉽게 해결해 나갈수 있다. 168문제가 담겨 있는데 121개 이상의 문제를 해결한다면 IQ상위 2%에 해당한다고 한다. 아마 이 책을 한번 접하면 뒷편에 답이 나와있음에도 쉽게 답을 보지 못한다. 우리들에게도 이런 끈기가 있었나 싶을정도로 해결하지 못한 문제들은 끝까지 보게 된다. 평범한 우리들이 보아도 문제를 읽으면서 답이 나오는 문제도 있지만 어떤 문제들은 한국말로 적혀있음에도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다. 그럼에도 쉽게 포기하지 않게 만든다.

 

각 문제 하단에는 이 문제의 해결여부를 체크할 수 있는 작은 칸이 있다. 네모칸 안에 체크를 했을때의 쾌감은 이 책을 보며 직접 문제를 푸는 분들만 알 것이다. 물론 해결하지 못한 문제들이 많지만 끝까지 그 답을 알아내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아마 이런 마음 때문에 일요일 늦은 시간에 하는 <문제적 남자>를 늘 보게되는지도 모르겠다. IQ좋은 사람들만 이 책을 보는 것은 아닐 것이다. 늘 주어진 일을 하고 사느나 나의 뇌가 잠들어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띠지에 있는 '내 안에 잠든 천재성을 깨워라!'라는 문구처럼 우리의 잠든 뇌를 깨우는 특별한 시간을 만들어 볼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