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퍼 - 제14회 사계절문학상 대상 수상작
탁경은 지음 / 사계절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힙합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 책의 제목을 보면서 무슨 의미일까 궁금해하지 않을 것이다. 요즘 아이들은 힙합에 관심이 많다. 우리 세대들에게는 조금 낯선 장르이고 랩을 들으면 무슨 말인지 전달이 잘 되지 않아 조금은 다가가기 힘들때가 있다. 특히 서로를 디스하는 랩을 들으면서 공개적으로 누군가를 공격한다는 것이 조금은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부분들이 있다, 문화의 한 장르이지만 아날로그적 감성을 가진 우리 세대들에게는 친근하지 않은 것이다. 하지만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친근하게 다가오고 있다. 청소년기의 아이들이 있다보니 관련 프로그램들을 종종 본다. 촉촉하게 다가오는 멜로디는 아니지만 확실한 메시지를 담고 있는 랩들이 많다.

 

 

<싸이퍼>는 도건과 정혁의 이야기가 교차하고 있다. 도건은 정혁을 제이제이라 부르고 정혁은 도건을 꼬마라고 부르며 서로의 인연을 만들어간다. 이들의 공통점은 힙합이다. 이제 중학생인 도건이는 랩에 대한 재능이 있고 족발배달을 하는 정혁이는 재능은 없지만 힙합을 사랑한다. 정혁의 랩을 좋아하던 도건이는 그와 랩배틀을 하여 이긴다. 어린 도건의 승리를 순순히 받아들인다. 오히려 어린 도건에게 랩에 대해 배우려 한다.

 

힙합은 먼 세상의 이야기가 아니라 가장 가까운 사람들과 생활을 담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도건과 정혁이라는 인물은 현재의 삶을 부정하며 음악으로 도피하려 하지 않고 자신들의 음악을 통해 삶을 이겨나가려 한다. 아버지의 반대로 힙합을 하지 못하는 정혁이나 엄마로 인해 불만을 가지는 도건이는 랩을 통해 마음을 나누려한다. 

 

힙합이라는 장르는 반항적인 느낌이 준다. 하지만 그 안을 들여다보면 무조건 현실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도전적이고 현실을 직시하며 삶의 내용들을 담고 있다. 관련 프로그램들을 보면서 부정적인 생각들이 조금씩 사라진다. 그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담담히 랩에 실어 우리들에게 들려준다. 그들의 진심이 전해져 눈물을 흘리게 된다. 신나고 강한 이야기가 담고 있는 것은 아니다.

 

힙합은 날것이지만 늘 단단한 중심으로 사람들을 사로잡는다. 힙합은 아무것도 없는 황무지에서 태어나 많은 것을 창조해 냈다. 가짜투성이 세상에서 진짜를 이야기하고, 내뱉는 말과 행동을 하나로 만들 것을 요구한다. 더 뜨겁게 랩을 사랑하겠다. 랩은 있는 그대로의 나를, 지금의 나를 무한히 긍정해줬으니까. 아무것도 내세울 게 없는 나를 믿어 줬으니까. - 본문 205쪽~206쪽

 

등장인물들은 힙합을 통해 자신의 아픔을 치유해 나간다. 단순히 힙합을 좋아하고 그것을 하고 싶다는 이유만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지 못한 것은 그들의 마음을 주위 사람들이 들여다보지 못해서이지 않을까. 힙합을 통해 자신들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누군가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진심을 하고 다가가고 있기에 이제는 다른 사람들이 진심을 들여다볼수 있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