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의 통찰 - 위대한 석학 21인이 말하는 우주의 기원과 미래, 그리고 남겨진 난제들 베스트 오브 엣지 시리즈 4
앨런 구스 외 지음, 존 브록만 엮음, 이명현 감수, 김성훈 옮김 / 와이즈베리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은 흥미로운 학문임에도 어렵다는 생각이 먼저 드는 것은 왜일까. 지난 시절을 후회해도 소용없는 일이겠지만 주입식 교육으로 인해 왜라는 생각이전에 이해하지 못하고 무조건 암기했다. 그래서일까. 흥미를 가지지 못했는데 시간이 흐른 뒤에는 관련 서적들을 찾아보게 하는 매력이 있는 분야이다. 이번에 만나게 된 책은 만만치않은 분량이다. 전문적 지식이 부족한 나같은 사람이 읽을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었는데 의외로 흥미롭게 읽을수 있었다.

 

 

<우주의 통찰>은 '위대한 석학 21인이 말하는 우주의 기원과 미래, 그리고 남겨진 난제들'이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다. 부제를 보면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지 가늠이 된다. 쉬운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는 책이다. 베스트 오브 엣지 시리즈의 네 번째 이야기에서는 우리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까.

 

'우주'리는 단어는 우리들에게 무한한 상상을 갖게 한다. 아직 밝혀지지 않은 것이 많아서일까. 밝혀야하는 것이 많아서일까. 방송이나 뉴스를 통해서 만나는 우주는 아직 피부로 와닿지 않는다. 지금 내가 존재하는 순간이나 살고 있는 공간만은 생각하는 좁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우주라는 커다란 공간과 방대한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을까. 아직은 멀게 느껴지는 우주에 대한 개념들을 이책을 통해 하나씩 알아갈수 있다. 

 

목차를 살펴보다가 눈에 뜨는 소제목을 발견하고 그 부분부터 읽었다. 이 책의 장점은 처음부터 끝까지 단숨에 읽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부분부터 읽을수 있다는 것이다. 한번에 다 읽으려는 욕심(?)만 내려놓는다면 어렵지 않게 만날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우주는 왜 지금의 모습이 되었을까?'에서 말하는 관측우주론에 대해서도 알아간다. 우리도 어떻게 태어났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존재의 이유에 대해 늘 끊임없이 고민한다. 우리가 속해 있는 우주의 모습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니 먼저 읽게 된 것이다. 얼마전 방송을 통해 들었던 초끈이론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니 반가운 마음으로 읽었다. 쉽지 않은 내용들이지만 포기하지 않고 읽게 만든다.

 

나는 관측우주론이야말로 가장 쉽게 접할수 있는 과학이라 말하고 싶다. 커피에 우유를 타서 그 둘이 섞이는 것을 바라보며 이제 커피로부터 우유를 분리할 수 없음을 깨달을 때마다 당신은 빅뱅에 대한 무언가 심오한 것을 배우고 있는 것이다. - 본문 156쪽

 

과학이라는 학문에 한정지어 만나는 우주 이야기는 아니다. 지금 내가 살고 있는 곳에서 나아가 더 넓은 세계를 만날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들이 아니더라도 우주에 대해 이해할수 있는 시간이 된다. 우리와 무관한 이야기라 지나칠수 없다. 같은 공간 안에 살고 있지만 보는 것이 많이 다르다는 생각을 한다. 우리들은 단순히 상상의 꿈을 펼치는 공간을 그들은 과학적으로 접근하며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우리들에게 전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