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쳐야 공부다 - 18시간 공부 몰입의 법칙
강성태 지음 / 다산에듀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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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공부를 잘하길 원한다. 하지만 누구나 잘하지 못한다. 단지 노력이 부족해서일까. 학창시절 한 친구는 누구보다 열심히 공부했다. 하지만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했다. 옆에서 우리들이 보기 안쓰러울 정도였다. 그 친구의 자세한 공부방법을  알수는 없었지만 집중해서 공부하는 시간에 비해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했던 것이다. 그당시에는 다양한 공부방법들이 있기보다는 무조건 암기하고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만 공부를 잘하는 것이라 생각했다. 지금처럼 다양한 방법들을 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았다면 그 친구는 성적때문에 늘 걱정스러워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우리들은 공부를 잘하는 것도 타고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뛰어난 두뇌를 가진 친구들이 성적도 좋을거라 생각하는 것이다. 우리의 생각과 달리 열등감이 많은 사람들이 공부를 잘할수 있다라고 말한다. 저자뿐만 아니라 우리들이 알만한 인물들 중에도 열등감으로 인해 누구보다 뛰어난 사람들이 된 경우를 만날수 있다. '열등감'이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도입한 아들러와 사카천, 알렉산더 등의 일화를 보면서 용기를 가질수 있다. 열등감이라는 것이 사람을 움츠려들게 만드는 것은 아닌가보다. 저자의 경험이 있었기에 그런 사람들의 모습이 더 와닿았는지도 모르겠다.

 

공부를 잘해야겠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이 책을 만난다면 변화가 일어나지 않을까. 입만 벌리고 누군가 먹여주기 바라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런 사람들이 이 책을 만난다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노력이 따라야만 하는 것이다.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지는 책을 보면서 하나씩 알아간다.

 

이 책의 부제는 '18시간 공부 몰입의 법칙'이다. 단 10분도 앉아있지 못하는 아이들이 하루 24시간 중 18시간을 공부할 수 있을까. 공부를 어느정도 하는 아이들도 18시간 공부한다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렇기에 처음부터 막막한 마음이 들기도한다. 그렇다고 막연한 이야기는 아니다.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들려주는 이야기들을 보면서 한번쯤 도전해볼만한 일이다.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찾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해야할 노력이라면 해볼만한 일이다.

 

특별한 사람만이 공부를 하고 서울대를 가는 것은 아니다. 해보지도 않고 나하고 연관이 없는 대학이고 못할거라 단정지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모든 학생들이 서울대에 가고 1등을 할수 없다는 것은 현실이다. 하지만 미리 포기할 필요는 없지않을까. 저자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공부법을 알아가는 것과 더불어 공부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질수 있다는 것이다. 아직은 구체적이지는 않더라도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무엇을 해야할지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는 것이다.

 

공부가 재미있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흔치 않다. 하지만 재미있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학창시절에는 그런 느낌을 몰랐는데 나이가 들어가면서 강요에 의한 공부가 아니라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으니 공부라는 것도 재미있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들이 이런 마음을 가지지 못하는 것은 우리들 때문일지도 모른다. 이 책을 보면서 공부법을 통해 성적을 올리겠다는 생각을 가진다면 조금은 걱정스럽다. 그보다는 자신의 꿈과 목표를 찾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한발한발 움직이는 일이라 생각한다. 더불어 공부라는 것에 흥미를 가지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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