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년의 봄 푸른숲 역사 동화 9
이현 지음, 정승희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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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 중요성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아니 아이들이 역사공부를 하고 있다. 학창시절 역사를 싫어하게 된 이유 중 하나는 이해하기 이전에 암기하며 배웠기 때문이다. 단순히 학습적인 측면만을 강조해 왜 역사를 배우는지에 대한 생각도 하지 못했던 것이다. 시간이 흘러 그때 열심히 공부하지 않은 것에 대한 후회가 아니라 다양한 자료를 통해 재미있게 알아가지 못했던 것이 아쉽다. 그런 경험이 있어서인지 아이들에게 역사를 학습적인 측면만을 강조하며 알려주고 싶지는 않다. 조금더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알아갈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드라마나 영화에서 만나는 역사의 진실은 일부분이다. 흥미는 유발할수 있지만 잘못된 역사지식을 접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도 책은 다르다는 생각이다. 활자로 된 책을 만나면서 무조건 이야기를 따라가기보다는 생각을 하며 보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역사와 관련된 책들을 자주 보게 된다. 아이들과 꾸준히 챙겨보는 책 중 하나는 '푸른숲 역사동화'시리즈이다. 이전에 만났던 이야기에서는 동학, 삼별초 항쟁, 삼국 통일, 5·18 등 다양한 역사를 만났다. 이번에 만나게 될 이야기는 <임진년의 봄>이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임진왜란과 관련된 역사동화이다. 

 

인진왜란과 관련된 소재는 정말 다양한 장르에서 사용된다. 아시아 최대의 전쟁이라 불리는 그 안에서 누구도 기억하지 않을 사람들의 이야기를 만난다. 책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가상의 인물들이지만 어쩌면 우리나라 곳곳에 있었던 인물들이 아닐까.

 

책에서는 세 명의 친구를 만난다. 열두살이면 한창 뛰어날 나이인데 이 친구들은 어리기만 한 것이 아니다. 어린아이라고 하여 생각이나 마음이 어리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누구보나 큰 생각으로 힘든 역경도 견뎌내고 있는 것이다. 양반가의 후손인 나협. 고조부 나직언에 이르러 집안이 풍비박산이 되어 지금은 동래성 관비이다. 도공의 아들인 삼택이는 도자기 일을 배우기 싫어 무동에 자원했다. 협이, 삼택이, 금금이는 이유는 다르지만 무동에 자원한 것이다.  앞으로 이들에게 어떤 일들이 펼쳐지는 것일까.

 

"그래, 맞다. 몇 사람으로는 어려운 일이지. 그래서 누구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 편이 낫겠느냐?" - 본문 178쪽

 

 

이해할수 없는 일들이 일어난다. 이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열심히 할 일을 하고 있을 뿐인데 다른 누군가는 벌써 나라가 위태롭다는 것을 알고 있다. 백성들을 지켜야할 사람들이 궁을 떠나고 있는 것이다. 첩자라고 생각했던 유 직장의 말이 협이의 마음뿐만 아니라 우리들의 마음도 움직인다. 의병이 한두명으로 만들어 질수는 없지만 그렇다고해서 포기할수만은 없는 것이다. 이처럼 힘이 없는 사람들도 나라를 지키기 위해 자신들의 목숨을 아끼지 않는데 누군가는 자신의 목숨을 지키기 위해 목숨과도 같은 수많은 백성을 버리고 궁을 떠나는 것이다.

 

 

책 마지막에는 임진왜란과 관련된 인물이나 이야기를 만날수 있다. 또한 그 시기에 세계에서는 어떤 일들이 일어났는지도 볼수 있다. 이야기를 읽기 전에 이러한 내용을 보았디만 쉽게 이해하지는 못할 것이다. 책속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역사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좀더 깊이있게 들여다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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