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뜯기 공부법 - 0.1퍼센트 공부 고수들의 비밀
자오저우 지음, 허유영 옮김 / 다산북스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대학로에서 공연을 보고 왔다. 치열한 경쟁속에서 힘들어하는 입시생들의 이야기를 다룬 내용이였다. 등장하는 인물 중 한 학생이 사전의 단어를 외우고나서 씹어 먹는 장면이 있었다. 간혹 공부 이야기가 나오면 사람들은 우스개 소리로 다 외우고 난 내용들을 뜯어서 먹었다는 말을 하곤 한다. 그 의미는 음식을 꼭꼭 씹어먹듯이 공부해야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닐런지. 아니면 실제로 다 공부하고나서 그 종이를 먹은 사람들도 있을지 모르겠다 ^6^

 

 

<책뜯기 공부법>의 부제는 '0.1 퍼센트 공부 고수들의 비밀'이라는 것이다. 공부 잘하는 사람에게는 특별한 비법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잘 하는 사람들은 늘 교과서만 보고 공부했다고 말한다. 그 말을 믿어야할지 모르겠다. 거짓말을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같은 교과서를 보고 공부하는데 그들처럼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기 때문이다. 분명 같은 책을 보면서도 뭔가 다른것이 있기에 실력차가 나는 것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만은 아닐 것이다. 오히려 짧은 시간일지라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공부를 하는 당사자들보다 아이를 둔 부모들이 더 관심을 가질수도 있을 것이다. 나또한 아이와 함께 읽어보려 했지만 아이는 별 관심을 보이지 않아 결국 혼자 읽고 있는 것이다. 모두 이해를 하지 못하고 책속 내용을 그대로 따라할수는 없겠지만 하나라도 아이가 이해하고 실천에 옮긴다면 지금보다 나이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읽기 전부터 이런 생각을 하는 것이 잘못된 것일지도 모른다. 단지 아이가 공부를 잘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읽기 시작한다면 잘못된 출발이 아닐까. 

 

"책뜯기'란 마치 책 속의 내용을 떼어내 맛보고 씹고 삼키듯 이 책속의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온전히 소화시켜내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 들어가며 중에서

 

들어가기 중에서 만난 한 문장이 이 책이 무엇을 담아내려하는지 알려준다. 같은 책을 읽어도 누군가는 오래도록 기억에 남기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도 있다. 그렇다고해서 그 사람이 책을 읽지 않은 것이 아니다. 다만 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여지껏 책만 읽고 제대로 나의 것으로 만들지 못한 나와 같은 사람에게는 많은 도움을 주는 것이다. 

 

실제적인 도움을 주는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는 것이 읽어도 기억하지 못하고 이해가 안된다는 것이지 않을까. 이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안고 문제점들을 통해 우리들에게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자신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어떻게하면 되는지 알려주는 것이다. 자문, 모색, 방안, 학습, 실천이라는 단계를 거쳐 책뜯기 공부법에 대해 알아가고 나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