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 스케치 노트 어린이 스케치 노트 시리즈
김충원 창의력 발전소 지음 / 진선아이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보의 시대가 아닌 창의력 시대라는 말을 한다. 인터넷 하나만으로도 우리들은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다. 누가  얼마나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느냐에 대한 문제가 아니라 이제는 누가 어떤 창의력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많이 달라진다. 그렇기에 이 책에 관심을 가질수 밖에 없는 것이다.

 

 

창의력 스케치 노트

잠들어 있는 창의력을 흔들어 깨우자!

 

창의력이란 다른 사람과 똑같은 것을 보면서도 뭔가 다른 것을 발견해 내는 능력입니다. - 책 날개 중에서

 

창의력은 같은 생각이 아니라 남들과 다른 특별함을 끌어낼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다른 능력처럼 타고나는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을 할수 있다. 하지만 다양한 것들을 접하면서 아이들의 창의력을 키울수있다고 하니 어린아이를 둔 부모라면 책을 보며 하나씩 해보면 좋을거라는 생각을 한다. 정답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이 중요한 것이다. 그렇기에 틀리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지 않으며 자신감도 가질수 있다.

 

 

창의력을 가지는데 있어서 부정적인 말이나 생각은 걸림돌이 된다고 한다. 처음으로 만나는 것은 이러한 부정적인 생각과 말을 적어보며 앞으로는 사용하지 않으려 한다는 것이다. 생각대로 된다는 말이 있다. 이처럼 아이들의 생각과 말이 출발시점을 다르게 만드는 것인지도 모른다.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것 자체가 다른 아이들보다 늦은 출발선에 서있는 것이지만 그런 생각을 버린다면 빠른 출발선에 서 있을수 있는 것이다.

 

 

책에서는 아이디어를 끌어내기 위한 36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작게 나누어 보기, 더해 보기, 일부를 바꿔 보기, 아주 천천히 생각하기, 개미가 되어 올려다보기 등 다양한 방법들을 만날수 있다. 평소 그냥 지나쳤던 것들도 이러한 방법으로 생각해본다면 다르게 보이고 새로운 것을 찾을수 있을 것이다.

 

 

단지 보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직접 해볼수 있는 내용들이 많다. 우리들에게 친근한 네모, 세모의 도형으로 그려볼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이 외에도 동그라미, 반쪽짜리 동그라미, 마름모꼴을 이용해 그려볼수도 있다.

 

 

도형뿐만 아니라 자음을 이용해 그림을 그려볼수도 있다. 평소 글자라고 생각했기에 이것으로 어떤 그림을 그려볼수 있을지 생각해 본적이 없다. 하지만 글자로도 다양한 그림들을 그려볼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평소 생각해보지 못했던 활동들을 하면서 아이들의 생각은 유연해지지 않을까.

 

이 외에도 아이들이 직접 해볼수 있는 활동들이 많다. 이 활동들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창조력 향상 프로젝트 프로그램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것이라고 한다. 어려운 문제가 아니라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해볼수 있는 활동들이 많아 큰 부담감은 없을거라 생각한다. 평소 문제가 주어지면 정답을 맞춰야하고 결과에 따라 맞고 틀리고가 결정되지만 이 활동들은 정답이 없다. 아이들이 하는것 모두 답이 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재미도 있고 스스로 하면서 자신감도 가질수 있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