푼돈 재테크 - 삶을 바꾸는 작은 돈의 기적
장순욱 지음 / 더난출판사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을 싫어하는 사람들은 없을 것이다. 돈이 삶의 모든 것이 될수는 없지만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우리들이 일을 하는 것도 돈을 벌기 위해서이다. 물론 다른 의미를 두고 일을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돈이 아닐까. 돈이 없으면 제약받는 일들이 많다. 당장 먹고 사는 것도 돈이 있어야 해결되는 문제이다. 이처럼 중요한 돈임에도 모으는 것이 쉽지 않다. 무계획으로 사는 것도 아니고 흥청망청 쓰지 않는데도 돈을 모으는 것이 쉽지 않다. 

 

 

푼돈 재테크

사람을 바꾸는 작은 돈의 기적

 

주부라는 이름으로 살아가기에 집안 경제에 신경을 안쓸수 없다. 늘 아끼지만 돈을 모으는 일이 쉽지 않기에 이 책을 관심있게 볼 수 밖에 없다. 작은 돈으로 우리의 삶까지 바꿀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들은 푼돈을 우숩게 생각하며 지나칠수 있다. 말그대로 많지 않은 작은 돈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가질수 있다. 이 책에서는 5장에 걸쳐 우리의 그런 의문을 해결해준다.

 

처음으로 만나는 것은 푼돈 궁합지수이다. 점수에 따라 나의 상황을 알수 있다. 푼돈의 비밀을 알고 부자가 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과 절약에 관심이 적은 사람 등으로 나뉘어져 있다. 점수가 높다면 그리 걱정할 것이 없지만 점수가 낮으면 이 책을 통해 푼돈의 중요성을 알아가야 할 것이다. 

 

돈을 모으는 사람들의 특징은 작은 돈도 소중히 생각한다는 것이다. 우리들은 몇백원, 몇천원 정도는 없어도 되는 돈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정말 작은 돈이지만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책에서는 구체적인 사례들을 보여주고 있어 읽으면서 공감할수 밖에 없는 것이다. 평범한 우리들에게 일확천금이 생기지는 않는다. 그렇다고해서 지금 벌고 있는 돈보다 더 많은 돈을 버는 것도 쉽지 않다. 그렇기에 가지고 있는 돈을 어떻게 사용하고 저축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돈을 벌기도 힘들고 모이기도 힘들다. 우리들은 많은 유혹을 받는다. 돈을 모으지 못하는 것도 여러가지 유혹에 흔들리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작은 돈은 써도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기 마련이다. 푼돈을 모으는 것도 인내심이 필요하다고 한다. 지금 커피 한잔 마시지 않았다고 돈이 모이는 것이 아니라 푼돈이 모여 목돈이 되기까지의 긴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다. 말 그대로 티끌 모아 태산이 되는 것이다.

 

마지막 장에는 부자를 만드는 열 가지 소비습관에 관한 내용이 있다. 은행 수수료, 신용카드 사용, 전기 요금, 교통비 등은 우리의 생활에서 지출되는 것들이다. 하나씩 살펴보면 큰 돈이 아니지만 이것들이 모이면 큰 돈이 되는 것이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우리의 생활습관부터 바뀌어야 하는 것이다. 지금 당장 눈에 보이는 않는 소비일지 몰라도 돌아보면 큰 소비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처럼 우리의 생활속에서 절약하고 돈을 모을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니 지금 당장 실천에 옮길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