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작의 탄생 - 2014 제5회 김만중문학상 금상 수상작
조완선 지음 / 나무옆의자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도적이지는 않았지만 얼마전 작가의 전작인 <비취록>을 읽었다. 그 작품을 통해 처음 만난 조완선 작가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걸작의 탄생>을 통해 다시 만나게 된 것이다. 전작만큼이나 이번 작품도 기대이상이다. 솔직히 처음 만나는 작가의 작품들은 어떤 느낌인지 몰라 간혹 좋은 작품임에도 나와 맞지 않아 실망하는 경우도 있다. 평소 역사소설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두 작품 모두 좋았던 것은 아니다. 이야기의 소재들이 우리들을 이야기속에 빠져들게 하는 매력이 있다.

 

 

<걸작의 탄생>에서는 교산 허균과  연암 박지원을 만날수 있다. 동시대의 인물이 아닌 100년이 훨씬 넘은 시간을 두고 태어난 두 사람을 한권의 책에 담아내고 있다. 서로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인물들이지만 그들이 책속에 남기고자 하는 생각들은 뭔가 통하는 부분들이 있다. 그런 작은 것들을 소재로 책속에서 두 인물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끌어가고 있다. 어느 노래가사처럼 사실인듯 사실아닌 허구의 이야기이다. 살짝 책에서 만나는 이야기들이 모두 진실이고 사실이 아닐까하는 착각을 하게 만드는 것은 역사적 지식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그만큼 이야기속에 빠져들수 없게 만들기 때문이다.

 

 역모죄로 거열형을 당한 허균. 백육십여 년이 흘러도 복권이 되지 않은 유일무이한 인물이며 조선 천지간의 괴물이라 불렸다. 그가 남긴 책들은 금서로 지정되 유통되는 책이 없다. 그런 상황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는 박지원. 교산의 책을 가져오겠다고 떠난 조열은 돌아오지 않고 죽었다는 소식만 전해진다. 병사가 아니라 살해되었다는 소식에 직접 찾아가보는 박지원.

 

홍길동의 행적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허균. 가난한 백성들을 위해 탐관오리들만 골라 응징했다는 이야기와 함께 환영이 나타난다. 원통하고 애절한 넋을 달래줄 인물로 자신을 점찍은 것이라 생각하는 허균. 그것을 인연이라 생각한 허균은 홍길동의 고향인 장성으로 떠난다.

 

교산 허균과 연암 박지원의 이야기가 교차한다. 이렇게 두 인물은 자신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인물과 금서의 행적을 찾아 길을 떠나며 이야기는 시작한다. 주거니받거니 두 사람의 이야기가 시작되는 것이다. 시간차를 두고 진행되는 이야기들은 시공을 넘나들고 있는 것이다. 혹여 두 인물의 이야기들이 교차하니 조금은 혼란스럽지 않을까하지만 그런 느낌보다는 오히려 박진감 넘치는 느낌을 받게 된다.  

 

 

의문과 호기심을 가지고 떠나는 그들을 통해 우리들은 그 의문들이 풀릴지 궁금할수 밖에 없다. 역사속 인물들을 허구의 이야기속에서 만나는 것이 흥미로운 것은 진실과 사실을 바탕으로 또 하나의 이야기가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만약에...라는 생각으로 시작한 이야기의 출발은 예상치 못한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사건의 실마리를 찾아 떠나는 그들을 보며 우리들은 긴장할수 밖에 없다. 누군가는 없어지길 바라고 누군가는 어떻게해서든 찾으려 한다. 그들이 찾고자 하는 것은 단지 책과 사람이 아닌 그것이 남긴 생각과 사상일 것이다. 그들이 꿈꾸던 세상은 그 시대의 백성들만이 바라던 것이 아닌 지금의 우리들도 바라는 세상일지 모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