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타임과 영국 과자
사코 다마오 지음, 조수연 옮김 / 진선아트북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티타임라는 말을 들으면 마음의 여유가 생긴다. 이 시간은 혼자 즐겨도 좋고 좋아하는 사람과 즐겨도 좋은 시간이다. 단어 자체만으로도 편안하고 행복한 느낌을 전해준다. 우리들은 보통 사람들과 티타임을 갖자고 말하면 커피를 마시는 경우가 많다. 영국하면 홍차가 떠오른다. 우리들은 커피한잔 하자고 말하지만 영국 사람들은 홍차 한잔 마시자고 말한다고 한다. 그들에게 홍차는 좋은 사람들과의 소중한 만남을 주는 시간들이다. 홍차와 함께 곁들여지는 간식들이 있다. 이 책에서는 홍차와 어울리는 다양한 간식들이 담겨 있다. 솔직히 조금은 고급스러운 과자들이라 직접 만들어 볼수 있을지 조금은 걱정이 된다.

 

 

<티타임과 영국 과자>에서는 비스킷과 스콘, 케이크, 타르트와 파이, 푸딩과 디저트 등의 다양한 디저트를 만날수 있다. 차만으로도 행복하지만 이렇게 디저트가 있으면 그 시간이 더 행복해진다. 종종 만들어드시는 분들에게는 식은죽 먹기이겠지만 나같은 초보자들은 재료 구매부터 걱정이 많다.

 

 

이 책에서는 영국 과자를 만들기 위한 재료와 도구를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유의 사항을 통해서는 정확한 계량방법이나 달걀과 생크림의 사용 등 실수를 할수 있는 부분들도 안내하고 있어 만드는데 가장 기본적인 내용들을 담고 있다.

 

 

단순히 영국 과자를 소개하고 만드는 방법을 담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와 관련된 다양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영국의 국민 간식 비스킷은 빵을 오래 두고 먹기 위해 두 번 구워 딱딱하게 만든 것이라고 한다. 비스킷의 취향은 집안 대대로 이어져오고 각 가정마다 맛의 특색이 있다고 한다. 이렇게 사랑하는 비스킷을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 통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금처럼 밀페 용기가 있을리 없었으니 보관도 중요했을 것이다. 그들은 오래 보관할수 있는 밀폐 용기보다는 비스킷 통을 따로 사용한다고 한다. 오랜 전통을 따르며 그 정취를 느끼는 것이다. 이런 점들은 조금 부럽다. 비스킷의 오랜 역사도 그렇고 그것을 지키려는 마음이 느껴져 비스킷과 함께 하는 티타임이 더 소중한지도 모르겠다.

 

 

 

달달한 것을 좋아해서인지 케이크들이 눈에 들어온다. 얼마전 우연한 기회가 있어 브라우니를 만들어 본적이 있다. 시중에서 구매하는 것들은 단맛이 강해 많이 먹지 못하는데 직접 만든 브라우니는 그리 달지 않아 말그대로 입에서 살살 녹았다. 

 

 

만들어봐야지 하면서도 레시피를 자세히 알지 못해 미루고 있었는데 이 책에는 '초콜릿 브라우니'의 레시피가 담겨 있다. 브라우니는 미국에서 처음 만들어졌지만 영국인들도 즐겨 먹는다고 한다. 우리들은 보통 만들어서 바로 먹는 경우가 많은데 굽고 나서 3일 후에 먹으면 더 맛있다고 한다. 또한 책에는 보관방법까지 자세히 나와있으니 여러가지로 도움이 된다.

 

 

서두에 영국은 집안마다 취향이 다르다고 했는데 영국 과자 지도를보면 더 명확하게 알수 있다.우리나라 음식도 지방마다 특성이 있듯이 영국과자도 마찬가지이다. 어느 지역에서 어떤 과자들을 즐겨 먹고 있는지 한 눈에 알수 있다. 생각보다 과자 종류가 정말 다양한다. 언젠가 영국을 가려고 계획하고 있기에 이 지도를 참고하여 그 지역의 전통 과자를 만나봐도 좋을듯 하다.

 

차와 함께 즐길수 있는 다양한 영국 과자들. 단순히 과자와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와 관련된 다양한 내용들을 전하고 있다. 지역마다의 특색과 시대적인 배경까지 알아가는 시간이 된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이 책을 보며 좋아하는 사람들과 빨리 티타임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할 것이다. 티타임은 작은 여유를 누릴수 있는 정말 행복한 시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